가톨릭 뉴스

9/16 -<5> 초대석 군사망사고진상규명委 4년 송기춘 |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장

재생 시간 : 05:06|2022-09-16|VIEW : 159

군에서 발생한 억울한 죽음의 원인을 밝혀온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활동기한 5년 중 4년이 지났습니다.송기춘 위원장과 그간의 성과와 과제를 짚어보겠습니다.위원장님 안녕하세요?1. 지난 4년 간 위원회의 활동과 성과를 간략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2. 어제 활동보고회에서 "조사한 사건마다 억울하지 않은 죽음이 하나도 없었다"고 하셨습니다.12...
군에서 발생한
억울한 죽음의 원인을 밝혀온
대통령 소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활동기한 5년 중 4년이 지났습니다.

송기춘 위원장과
그간의 성과와 과제를 짚어보겠습니다.

위원장님 안녕하세요?

1. 지난 4년 간 위원회의 활동과 성과를 간략히 말씀해주시겠습니까?

2. 어제 활동보고회에서 "조사한 사건마다 억울하지 않은 죽음이 하나도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12.12 당시 살해된 ''정 병장 사건’처럼 군 인권 문제에 대한 소회가 남다르실 거 같은데요.

3. 위원회의 임기가 1년 밖에 안 남은 상황에서 조사해야 할 사건은 500건이 넘게 남았습니다.

군으로부터 독립된 별도의 기구를 국가가 만들어 달라 이야기 하셨는데 어떤 기구이며, 왜 필요한지 자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4. 군대 안에 군인권보호관도 생기고 했지만, 여전히 부족한 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5. 군에서의 종교 활동이 군 인권문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시는지요? 천주교가 어떤 활동을 강화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지금까지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 송기춘 위원장님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