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1/7(금) - <1> 예수님은 왜 세례를 받으셨을까?

재생 시간 : 02:43|2022-01-07|VIEW : 665

모레는 교회 전례력으로 주님 세례 축일입니다.세례성사의 기원이 되는 날인데요.주님 세례 축일의 의미, 윤재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주님 세례 축일은 예수 그리스도가 요르단강에서 요한 세례자에게 세례를 받은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예수는 이미 하느님의 아들이기에 하느님의 자녀로 태어나는 세례를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그럼에도 요한 세례자에게 세례를 받은...
모레는 교회 전례력으로
주님 세례 축일입니다.

세례성사의 기원이 되는 날인데요.

주님 세례 축일의 의미,
윤재선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주님 세례 축일은 예수 그리스도가 요르단강에서 요한 세례자에게 세례를 받은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예수는 이미 하느님의 아들이기에 하느님의 자녀로 태어나는 세례를 받을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럼에도 요한 세례자에게 세례를 받은 이유는 무엇일까?

<권혁주 주교 / 안동교구장>
"그것은 오로지 우리를 위해서였습니다.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죄 많은 우리의 처지가 되시어 우리 죄를 짊어지고 가시며 우리의 세례를 거룩하게 하시고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였습니다."

성부에 대한 순종과 예언의 성취를 위해 선택한 겸손의 표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성부 하느님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러한 모습에 성령을 주시며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 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라고 화답합니다.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지를 분명히 드러냅니다.

그러므로 주님 ''공현'', 즉 예수 그리스도께서 구원자이심을 공적으로 드러내는 의미가 있습니다.

동방 박사들의 아기 예수 경배와 예수 그리스도의 세례, 그리고 카나의 혼인 잔치에서 물로 포도주를 빚은 기적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를 공적으로 드러내는 사건과 맥락을 같이합니다.

아울러 주님의 세례로 모든 사람은 하느님 나라로 들어가도록 불림을 받았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세례 받은 것을 구원사의 중요한 사건으로 여기는 이유입니다.

<권혁주 주교 / 안동교구장>
"우리는 세례를 통하여 주님과 더욱 하나가 되어 새로운 삶을 살아가게 되었다는 것은 우리에게 참으로 고맙고 놀라운 구원 사건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주님 세례 축일은 물과 성령으로 깨끗이 거듭난, 하느님 자녀로 다시 태어나게 해주는 세례성사의 의미를 되새기게 합니다.

하느님께 사랑하는 아들, 딸이라 듣고 살아가는 존재인지 아니면 주님의 그런 목소리를 들을 자격 없이 사는지를 묵상하도록 이끕니다.

한편 주님 세례 축일로 성탄 시기는 마무리 되고, 다음날부터 연중 시기가 시작됩니다.

CPBC 윤재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