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8/5(목) - <3> 더워도 너무 더운 여름…원인은 ''열돔현상''?

재생 시간 : 02:47|2021-08-05|VIEW : 158

제목 : 더워도 너무 더운 여름…원인은 ''열돔현상''?밤낮 없는 무더위 때문에 힘들고 지친 분들 많으시죠.역대급 찜통더위의 원인으로열돔현상이 거론되고 있는데요.사실은 기후위기와 더 큰 관련이 있습니다.보도에 김형준 기자입니다.[기자] 지난달 중순 장마가 끝난 이후로 최고기온 30도를 크게 웃도는 가마솥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기상청에 따르면 다음 주...
제목 : 더워도 너무 더운 여름…원인은 ''열돔현상''?

밤낮 없는 무더위 때문에
힘들고 지친 분들 많으시죠.

역대급 찜통더위의 원인으로
열돔현상이 거론되고 있는데요.

사실은 기후위기와 더 큰 관련이 있습니다.
보도에 김형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중순 장마가 끝난 이후로 최고기온 30도를 크게 웃도는 가마솥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기상청에 따르면 다음 주까지도 최고기온이 30도를 웃돌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온이 이토록 높은 이유로 지목된 것은 ''열돔현상''이라는 생소한 개념이었습니다.

열돔현상은 고기압의 더운 공기가 한 지역에 정체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공기가 거의 흐르지 않으면서 찬 공기가 들어오지도, 뜨거운 공기가 나가지도 못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최근 북미에 불어 닥친 기록적인 폭염의 직접적인 원인이 바로 열돔현상이었습니다.

일부 언론에선 우리나라에 계속되는 폭염의 원인으로도 열돔현상을 지목했습니다.

하지만 기상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더위는 열돔현상으로 인한 것이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기압이 정체돼 생기는 폭염이 아니라, 더운 고기압 두 개가 겹쳐 흐르며 일어난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박이형 / 기상청 부대변인>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상층에는 5km까지는 북태평양 고기압, 그 위로는 티베트 고기압이 위치를 하면서 그 두 개의 따뜻한 공기층이 우리나라를 점유함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더위이기 때문에 엄밀히 얘기해서는 미국 쪽에서 발생한, 캐나다 쪽에서 발생한 힛돔(heat dome·열돔)하고는 차이는 있습니다."

기록적인 더위가 이어지는 보다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무엇보다 환경 파괴로 인한 지구온난화가 꼽힙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매해 기온이 오르내리며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와 더위를 직접 연결 짓기엔 무리가 따릅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자연 파괴와 인간이 발생시키는 온실가스가 기후위기를 가속화하고 있다는 상관관계는 존재합니다.

가톨릭 교회는 이러한 기후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모든 개인과 공동체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생태회칙 「찬미받으소서」를 통해 "어떤 것도 우리와 무관하지 않다"고 강조했습니다.

교황은 또 이러한 기후 위기의 해법은 자연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라며 모두의 생태적 회개를 촉구하기도 했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 2020년 9월 16일 일반알현>
"지구를 바라보고 자연을 선물처럼 생각하세요. 내가 부당하게 이용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이것이 문제의 핵심입니다. 우리는 효용 너머를 봐야 합니다. 아름다움을 생각하는 것은 부당하게 이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먼저 생각하는 것입니다."

CPBC 김형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