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5/27(목) - <4> 주교회의 사형폐지소위, 31일 사형 대체형벌 세미나

재생 시간 : 01:26|2021-05-27|VIEW : 333

[앵커] 우리나라는 1997년 이후 사형을 집행하지 않아 실질적 사형폐지국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하지만 법적으로는 사형제를 유지하고 있죠.완전한 사형폐지국이 되려면 반드시 논의돼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바로 사형을 대체할 형벌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겁니다.가톨릭의 사형폐지운동을 이끌어온 주교회의 사형제도폐지소위원회가 다음주 월요일 사형 ...

[앵커] 우리나라는 1997년 이후 사형을 집행하지 않아 실질적 사형폐지국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법적으로는 사형제를 유지하고 있죠.

완전한 사형폐지국이 되려면 반드시 논의돼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바로 사형을 대체할 형벌을 어떻게 할 것이냐 하는 겁니다.

가톨릭의 사형폐지운동을 이끌어온 주교회의 사형제도폐지소위원회가 다음주 월요일 사형 대체형벌을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VCR] 세미나는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장 김선태 주교의 개회사와 이상민 국회의원의 환영사로 시작됩니다.

사형제도 폐지와 대체형벌 입법을 지지하는 박병석 국회의장과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 한인섭 한국형사정책연구원장의 인사말로 이어집니다.

2부는 사형폐지범종교인연합 집행위원장 김형태 변호사가 좌장을 맡아 토론을 펼칠 예정입니다.

발제는 사형확정자들의 생활실태를 조사·연구한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김대근 연구위원이 맡았습니다.

토론에는 서울대교구 사회교정사목위원장 현대일 신부와 법무부 형사법제과의 이경화 검사, 형법학자인 단국대학교 법학과 이석배 교수 등이 참여합니다.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지침에 따라 청중 없이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