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떠나자! 파울리타 수녀의 유익한 교리여행] (18) 여행지 : 사회교리 1

[떠나자! 파울리타 수녀의 유익한 교리여행] (18) 여행지 : 사회교리 1

Home > 사목영성 > 파울리타 수녀의 유익한 교리여행
2021.08.08 발행 [1624호]



사랑이신 하느님의 다른 이름은 ‘정의’입니다. 아브라함과 계약을 맺으신 하느님은 억압받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집트에서 해방시키셨습니다. 구약의 예언자들은 사회의 부조리와 불의 앞에서 하느님의 목소리를 내었고, 그 때문에 죽임을 당하였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비천한 이를 들어 높이시고, 굶주린 자들을 배불리십니다.(루카 1,50-53) 예수님의 사명을 이어받은 교회는 가진 자, 권세 있는 자의 편이 아닌, 가난한 자, 소외받는 자, 고통받는 자의 편에 서야 합니다. 공동체로 존재하시는 삼위일체 하느님은 우리 자신의 성화뿐만 아니라, 우리의 공동체(사회, 나라)도 성화하라고 우리를 초대하십니다.

그럼 사회교리로 퀴즈 여행을 떠나볼까요?



퀴즈여행



1. 참된 단식은 사회 정의를 행하는 것이라고 외친 구약의 예언자는?


2. 예수님은 잡혀간 이들과 억압받는 이들에게 무엇을 선포하는 것이 사명이라고 하셨는가?


3. 가톨릭 사회교리는 1891년 레오 13세 교황이 반포한 어떤 회칙이 시초가 되었는가?


4. 사회교리의 원천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 어떤 말씀인가?


5. 사회교리의 3가지 원리는 공동성, 보조성, 그리고 무엇인가?


6.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에서 사회교리에 대해 가르치는 헌장은?


7. 프란치스코 교황이 환경에 대해 가르치는 회칙은?


답란


1 □□야

2 □방

3 □□□ 사태

4 □경

5 □□성

6 □목 헌장

7 □□받으소서

(정답은 ‘가이드 설명’에서 확인하십시오)



가이드 설명




1. 사회 정의를 외치는 예언자들


이집트에서 노예로 살아가던 이스라엘 백성을 모세를 통해 해방시키신 하느님께서는 이제 민족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불의와 불평등에 대해 예언자들을 통해 경고하십니다. 북부 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아모스 예언자는 하느님께서는 그들이 성전에서 바치는 거짓된 예배와 번제물에 싫증이 나셨기에, 다만 공정과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게 하라(아모 5,24)고 부르짖었고, 남부 유다의 이사야 예언자는 하느님께서 좋아하시는 단식은 억압받는 이들을 풀어주는 것, 가난한 이들을 돌보는 것(이사 58,6-8)이라고 역설하였지요.



2. 예수님의 사명


예수님은 공생활을 시작하시면서, 회당에서 이사야 예언자의 두루마리를 펼치셔서 당신이 이 지상에 오신 사명에 대해 말씀하십니다. 성부 하느님께서 당신을 보내시어 가난한 이들에게 기쁜 소식을, 잡혀간 이들과 억압받는 이들에게 해방을 선포하게 하셨다고 하지요.(루카 4,16-19) 예수님은 그 당시 권세 있는 자들, 부유한 자들과 맞서서 이 사명을 충실히 사시다가 십자가형을 받으시고 돌아가셨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레오 13세 교황의 노동 헌장


가톨릭 사회교리는 19세기에 생겨났습니다. 그 이전까지 가톨릭교회는 현세보다 내세에 치중하였고, 예수님의 사명인 지상에서의 하느님 나라의 건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했지요. 사회교리는 1891년 레오 13세 교황이 산업화로 생겨난 문제에 대해 「새로운 사태」를 반포한 것이 그 시초가 되었습니다. 사회교리란 이 「새로운 사태」와 그 이후의 여러 교황과 제2차 바티칸 공의회와 세계 주교회의에서 펴낸 사회적 가르침을 말합니다. 현대 세계가 직면하는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 가톨릭 신앙인으로서 어떻게 판단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사회 윤리적 행동 기준을 제시해 주지요.



4. 사회교리의 원천


사회교리의 원천이 되는 것은 무엇보다 성경 말씀입니다. 이 외에 교부들의 가르침이 있고, 무엇이 옳은지 판단할 수 있는 이성적 원리가 있습니다. 즉 사회교리는 교황이나 학자들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복음의 핵심(모든 인간은 하느님에게서 나왔으며 존엄하다. 예수님은 우리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으며, 당신이 희생 제물이 되심으로써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선물하셨다)에서 나온 것이지요. 사회교리는 예수님에게서 나왔으며, 예수님은 하느님의 사회교리 그 자체입니다.



5. 사회교리의 3가지 원리


사회교리는 인간 존엄성을 바탕으로 다음의 3가지 원리를 제시하는데, 이들은 복음의 요청(정의와 사랑)과 함께 실질적으로 사회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판단 기준이지요. ①공동선: 인간이 자기 자신의 완성을 더욱 충만하게 더욱더 자유롭게 추구할 수 있는 사회생활의 모든 조건을 포함함 ②보조성: 상위 기관이 하위 기관의 자율성을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발적으로 발전할 수 있게 도와줌. ③연대성: 우리가 모두 연결되어 있으며 상호의존적이라는 전제에서 어려운 이웃을 위하여 함께 결속함.



6.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사회교리 문헌


제2차 바티칸 공의회 문헌 중 「사목 헌장」(기쁨과 희망, Gaudium et Spes)에는 사회교리에 대한 가르침이 나옵니다. 헌장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의 위험성, 모순과 갈등, 경제적 불균형, 정신적 황폐, 남녀노소의 차별, 동서 간 이념 갈등, 비인간화 등의 문제에 대해 인격의 존엄성과 현대 세계 속의 교회 사명을 언급하고, 현대 문화, 경제, 사회를 포옹하며 포괄적인 대화를 시도하고 있지요.



7. 프란치스코 교황의 환경 문헌


레오 13세 교황에 이어 비오 11세, 성 요한 23세, 성 바오로 6세, 성 요한 바오로 2세, 베네딕토 16세, 프란치스코 교황은 특히 사회 문제에 관해 관심을 표명하며 사회교리 문헌을 발표하였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2013년 재위)의 「찬미받으소서」(Laudato Si’, 2015년)는 가톨릭 교회 최초의 환경에 대한 회칙으로, 지구 온난화와 생태 위기를 일으키는 기술 만능주의와 인간 중심주의를 비판하면서 환경 교육과 생태적 회심의 필요성, 관계 회복을 위한 소통의 장의 시급함에 대해 말하고 있지요.





여행 기념품

과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되어야 한다고 하여, 교회가 종교적 활동에만 국한되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교회는 독일 나치가 수백만 명의 유다인을 학살할 때 침묵하였고, 한국에서는 일제의 식민 통치 시절 독립운동에 협조하지 않았습니다. 교회가 내세에만 치중하여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가지지 않았던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지금 나의 태도는 어떠합니까?




마리 파울리타 수녀(노틀담 수녀회 교리교재 연구소)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
오늘의 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