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책읽는 청춘을 위하여] 진정한 가족의 의미 무엇일까

[책읽는 청춘을 위하여] 진정한 가족의 의미 무엇일까

변신(프란츠 카프카/ 문학동네/ 8500원)

Home > 가정청소년 > 책읽는 청춘을 위하여
2013.01.13 발행 [1199호]
변신(프란츠 카프카/ 문학동네/ 8500원)



  실존주의 소설의 대표격인 소설 「변신」(프란츠 카프카)은 짧고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이야기는 요즘 청소년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많습니다. 저 역시 신학생 시절에 이 책을 읽고 큰 충격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주인공인 그레고르는 어느 날 아침 눈을 떴을 때 한 마리 벌레로 변한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러나 제가 충격을 받은 것은 이 '변신'보다 그레고르 가족들 반응이었습니다. 가족을 누구보다 사랑했던 그레고르는 열심히 일하며 가족들에게 헌신해왔습니다. 가족 역시 세일즈맨인 그를 경제적으로 의존했지만, '변신' 이후 이들은 언제 그랬냐는 듯 그레고르를 제외하고 평온한 생활을 이어갑니다. 오히려 그를 창피해하고 미워하고, 급기야 죽기를 바랍니다.

 어떤가요? 요즘 매스컴에 등장하는 흔한 가정 모습 아닌가요? 자녀들이 아버지를 사랑으로 대하기보다는 '돈 벌어오는 기계'처럼 대하고 있지는 않은지요. 적어도 그레고르 가정은 아버지를 중심으로 하나로 뭉쳤지만, 요즘 가정은 이마저도 어렵습니다. 가족이라는 공동체에서마저 사랑보다는 즐거움과 물질만을 중요시하게 된 세태를 반성해 봐야 하지 않을까요.

 책은 또 실존에 관한 질문을 던집니다. 요즘 사회는 어느 때보다 불안감이 팽배합니다. 어른들은 어려운 경제 상황과 취업난으로 고통받고 있고, 청소년들 역시 성적과 진로 때문에 걱정이 끊이질 않지요.

 불안은 인간이 혼자 설 수 있는 힘인 자존감을 사라지게 만듭니다. 불안이 깊어질수록 군중 속에 있을 때 안정감을 느끼기 때문에 어떤 그룹의 일원이 돼 소외되지 않는 것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여깁니다. 자신이 왕따를 당하기 않기 위해 다른 친구를 왕따시키는 것이 이러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레고르와 그의 가족을 보며 생각해 봅시다. 진정한 가족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또 나는 누구이고, 나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은 누구인가요? 「변신」을 읽으며 이러한 질문을 던져보길 바랍니다.


▲ 홍석정 신부(의정부교구 고양동본당 협력사목)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
오늘의 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