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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5(수) - cpbc 가톨릭 뉴스

재생 시간 : 23:40|2020-01-15|VIEW : 157

<1> 통계로 본 한국 천주교회 20년…신자↑, 미사 참례율↓   2백여 년 동안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온 한국 천주교회. 신자 수는 많이 늘었지만, 미사 참례율은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삶과 신앙이 괴리된 신자들을 위한 사목적 대안이 시급해 보입니다. 김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

<1> 통계로 본 한국 천주교회 20년…신자↑, 미사 참례율↓

 

2백여 년 동안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온 한국 천주교회.

신자 수는 많이 늘었지만, 미사 참례율은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삶과 신앙이 괴리된 신자들을 위한 사목적 대안이 시급해 보입니다.

김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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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교회의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가

최근 20년 동안의 한국 천주교회 통계를 분석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한국 천주교 신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1999년 394만 6천명이었던 천주교 신자는 2008년 500만 명을 넘어선 데 이어,

2018년 586만 6천명을 기록했습니다.

20년 동안의 신자 증가율은 48.6%, 눈에 띄는 양적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총인구 대비 신자 비율도 1999년 8.3%에서 2018년 11.1%로 늘었습니다.

 

하지만 통계의 이면을 들여다 보면, 마냥 웃을 순 없는 상황입니다.

전년 대비 신자 증가율이 점점 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3%를 넘었던 신자 증가율은 2002년 2%대로 떨어졌고, 2018년엔 1%선도 무너졌습니다.

2014년 일시적으로 2.2%의 증가율을 기록한 건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덕분이었습니다.

 

신자들의 신앙생활을 보여주는 지표인 주일미사 참례율도 크게 하락했습니다.

1999년 29.5%에서 2018년 18.3%로, 10%포인트 이상 떨어졌습니다.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는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양극화와 물질주의 등으로

신자들의 삶과 신앙이 괴리되고 냉담교우 문제가 부각됐다"고 분석했습니다.

그러면서 "교구별로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변화가 보이지 않는다"고 진단했습니다.

 

신자들의 고령화도 수치로 확인됐습니다.

2003년과 2018년 연령대별 신자 비율을 비교해봤더니,

유아부터 청소년, 청년, 장년층 신자 비율은 줄어든 반면,

50대 이상 신자 비율은 늘어났습니다.

 

한국 교회의 고령화 대처 방안, 그리고 노인사목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를 반영하듯 유아 세례자 수는 1999년 3만 9천여 명에서

2018년 만 8천여 명으로, 20년 사이에 반토막이 났습니다.

 

초중고 주일학교 학생 수도 20년 사이에 모두 절반 이상 감소했습니다.

통계가 보여주는 한국 교회의 모습은 사회의 변화 때문이기도 하지만,

교회의 노력이 부족한 면도 있습니다.  

 

호감이 가는 종교를 묻는 질문에 불교와 개신교는 5년 전과 큰 변화가 없었지만,

천주교는 5%포인트 감소한 부분도 눈여겨 볼 대목입니다.

 

2014년 천주교 선호도가 높게 나타난 건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영향도 있었던 걸로 추정됩니다.

 

한국가톨릭사목연구소는 "복음화의 목표와 조직, 양식과 방법을 과감하게

그리고 창의적으로 재고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계속 강조하는 것처럼 양 냄새 나는 목자,

야전병원 같은 교회, 밖으로 나가는 교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cpbc 김혜영입니다.

 

 

<2> 文대통령 신년사-가톨릭 시선③ 공정 경제

 

지난 13일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를 가톨릭의 눈으로 살펴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세 번째 마지막 시간으로 “공정 경제를 통한 상생 도약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서종빈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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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은 신년사의 과반을 경제.민생 문제에 할애했습니다.

핵심은 ‘혁신’과 ‘상생’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해 ‘확실하게 도약하겠다’는 것입니다.

소득 주도 성장 정책을 경제정책의 패러다임으로 계속 유지하겠다는 입장도 밝혔습니다.

일자리 확대와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 확대를 약속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7일 청와대 본관, 2020년 신년사>

“기초생활보장 제도의 부양 의무자 기준을 완화해 더 많은 가구가 혜택 받게 하고 근로장려금(EITC)확대와 기초연금 인상 등 저소득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더 넓히겠습니다.”

 

관련해 소득 부양 정책이 복지 정책으로는 의미가 있지만

경기 활성화로 이어지지는 않을 것이란 주장도 있습니다.

 

이를 의식한 듯, 문 대통령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신규 투자 확대와 산업 분야간 갈등과 규제 조정 강화 방안을 내놨습니다.

그러면서 ‘공정’을 12번이나 언급하며 ‘공정 경제’에 대한 의지와 성과를 거듭 강조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7일 청와대 본관, 2020년 신년사>

‘공정’은 우리 경제와 사회를 둘러싼 공기와도 같습니다. ‘공정’이 바탕이 있어야 ‘혁신’도 있고 ‘포용’도 있고 우리 경제사회가 숨 쉴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대기업의 건전한 경영을 유도하기 위해 상법 개정 등

공정 경제를 위한 법 개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습니다.

 

‘공정’에 대해 가톨릭교회는 구성원간의 기계적인 평균이 아닌

법과 제도를 통한 ‘기회의 공정함’을 강조합니다.

 

<박동호 신부 /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 이문동 본당 주임>

“관계가 공정한가? 예를 들어서 1차 산업의 분야는 제도나 법에 있어서 그 기회를 충분히 누리지 못하고 오히려 국가 정책이 서비스업에 치중이 된다, 제도나 법으로..그렇게 되면 그건 불공정한 거거든요. 그런 관점에서”  

가톨릭교회는 또 경제를 ‘돈’으로 보지 않고 ‘사람’으로 보기 때문에 소득과 분배, 성장과 분배를 별개로 보지 않습니다.

 

사회적 상황에 따라 앞과 뒤의 선택은 다를 수 있지만 성장이든 분배든

사람에게 어떤 기여를 하고 특히 약자를 우선적으로 선택했느냐의 관점에서

경제를 바라봅니다.

 

<박동호 신부 /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 이문동 본당 주임>

“모든 재화는 모든 사람에게 미래까지 포함하는 거고요. 유용해야 한다고 것이고 그리고 궁극적으로 마지막으로 현실에서는 불안전하니까, 사회적 약자에 관한 우선적 선택을 여기에서 적용을 하는 겁니다.”

 

가톨릭교회는 국가가 사회적, 경제적 약자에 대해

어느 정도의 역량을 집중하느냐에 늘 주목합니다.

 

문 대통령은 2018년 10월 바티칸을 방문한 자리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에게

‘복음의 기쁨’에 나오는 ‘이놈의 경제가 사람잡네’라는 책을 감명 깊게 읽었다고 밝혔습니다.

 

교황은 “신자유주의 경제가 사회적 약자를 벼랑 끝으로 내 몰고 있다”며

“사람을 죽이는 경제”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돈의 지배에서 벗어나 가난하고 소외된 모든 사람과 연대해

빈곤과 실업, 전쟁 등 세계를 불행으로 이끄는 ‘구조적 악’에 맞서

‘군말 없이 실천하라’고 권고합니다.

 

소수자와 약자를 포용하고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공정 경제’만이

‘상생 도약’으로 ‘확실한 변화’를 담보할 것입니다.

 

cpbc 서종빈입니다.

 

 

<3> [교구장에게 듣는다] 마산교구장 배기현 주교

 

전국 교구장으로부터 새해 사목 방향을 들어보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마산교구장 배기현 주교의 신년 대담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에 전은지 기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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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산교구장 배기현 주교는 올해 사목교서를 통해 ‘평화’를 강조했습니다.

배 주교는 이념 갈등이 만연한 한국 사회와 갈라진 한반도를 걱정했습니다.

배 주교는 "어떤 이는 ‘평화’를 강조하고, 어떤 이는 ‘자유’를 말하지만,

모든 가치는 함께 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배기현 주교 / 마산교구장>

“그 정의와 그 자유가 있기 위해서 우리가 또 하나의 그리스도가 돼서 또 하나의 다른 사람을 위해서 희생하는 이 모습이 될 적에 정의와 평화가 이뤄지는 거지, 자유가 이뤄지는 거지. 그것만 가지고 되는 것은 아니다. 그런 의미를 많이 생각했습니다.”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장이기도 한 배 주교는

"평화는 우리 사회 가장 낮은 이부터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사회적 약자들을 기억했습니다.

 

<배기현 주교 / 마산교구장>

“(지난해) 우리가 생각해야 될 아픈 사람은 아마도 탈북 모자 아니겠습니까. 기가 막힌 상황에서 살아볼 거라고, 여기 와서 굶어서 죽은 탈북 모자. 나는 잊을 수가 없어요. 또 젊은 청년 노동자가 죽었잖아요. 희망 없는 속에 백몇십만 원 받기 위해서 그 위험한 곳인 줄 알면서 들어가서 죽게 되는 그런 문제들….”

 

배 주교는 자본주의 심화에 따른 부의 불평등을 우려하며,

"교회는 가난한 이와 함께 아파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배기현 주교 / 마산교구장>

“대한민국이 급변하게 변해 나오는. 정말 자본주의의 끝으로 달리고 있는 이런 모습 속에서도 교회가 그런 어떤 지배욕이나 권력욕보다는 정말 아파하는 마음, 하느님의 원래의 자비의 모습. 서로 아파하고 위로해주는 이 모습으로 교회가 되려면 제일 먼저 우리 신부님들이 그 모습으로 가야 되겠다.”

 

마산교구는 조선업이 발달한 거제도도 관할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이 오랜 불황을 딛고 기지개를 펴고 있는 요즘,

배 주교는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에도 각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배기현 주교 / 마산교구장>

“하지만 우리는 제일 큰 문제로 지금 많은 노동자들 중에서 외국인 노동자가 많이 들어와 있잖아요. 그중에서 베트남 사람들, 또 천주교 신자들이 굉장히 많고. 동티모르 사람들 그 외 우리는 그분들을 위해서 제일 신경을 지금 쓰고 있습니다.”

 

배 주교는 "이 땅의 평화는 ‘하느님의 사랑’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신자들에게 "서로 미워하며 손가락질하기보다는

용서하고 얼싸안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cpbc 전은지입니다.

 

 

 

<4> 어서오세요 : 박현도 스테파노 / 명지대 중동문제연구소 교수

 

중동 상황이 불안합니다.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고요.

이란이 우크라이나 여객기 격추를 시인하면서 정세가 더욱 요동치고 있습니다.

중동 지역엔 언제쯤 평화가 찾아올까요?

중동 전문가와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

명지대 중동문제연구소 박현도 교수 나오셨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1. 중동 상황이 급박하게 돌아가서 눈과 귀가 바쁘실 것 같습니다.

미국과 이란이 전면전 위기를 넘겼다곤 하지만, 갈등이 여전해 보입니다.

현재 상황 어떻게 보시나요?

 

2. 이란 시민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는데요.

반미 시위가 아니라 반정부 시위가 격화된 건 어떻게 봐야 할까요?

 

3. 프란치스코 교황이 최근 "전쟁은 파멸만 가져올 뿐"이라며

대화를 통한 해결을 당부했습니다.

중동을 콕 짚어 언급하진 않았지만 중동 상황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보입니다.

정말 대화로 해결이 가능할까요?

 

4. 중동 상황은 우리나라에도 중요합니다. 중동에서 수입하는 석유량이 많고요.

미국은 호르무즈 해협에 한국군 파병을 요청하고 있는데요.

중동 상황이 우리나라에 미칠 영향은 어떻게 보세요?

 

 

<5>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희중 대주교 예방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새해 인사차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를 예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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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어제 오후

서울 중곡동에 있는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를 찾아왔습니다.

 

이 대표는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에게

"천주교가 민주화와 평화, 인권 신장에

큰 기여를 해줘 고맙다"고 말했고,

김희중 대주교는 "감사하다"고 화답했습니다.

 

이 대표는 최근 국회에서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들이 통과된 것을 거론하며

"수십 년 쌓여 있던 법들이 통과됐다"면서,

"우리나라가 한 단계 나아갈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만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대해 김 대주교는

‘끝이 모든 것을 장식한다’는 뜻의 라틴어 격언을 인용하며

"20대 국회 마지막 장식을 잘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주교는 "남북이 한미관계에 종속돼 지지부진해선 안 된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을 요청했고,

이 대표는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