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5/3 - <4> [어서오세요] [인터뷰] 홍수열 소장 "제대로 재활용 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재생 시간 : 09:45|2022-05-03|VIEW : 134

제목 : [인터뷰] 홍수열 소장 "제대로 재활용 하는 법 알려드립니다"▶쓰레기 재활용 잘하고 계신가요? 쓰레기만 잘 버려도 지구를 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님과 올바른 재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세요.▷안녕하세요.▶쓰레기 박사로 불리시던데 간단히 소개를 좀 부탁드릴게요.▷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제목 : [인터뷰] 홍수열 소장 "제대로 재활용 하는 법 알려드립니다"

▶쓰레기 재활용 잘하고 계신가요? 쓰레기만 잘 버려도 지구를 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님과 올바른 재활용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소장님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쓰레기 박사로 불리시던데 간단히 소개를 좀 부탁드릴게요.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고요. 서울환경운동연합과 함께 <도와줘요 쓰레기 박사> 이 유튜브를 하면서 쓰레기 박사 별명이 붙었는데 되게 부담스러워 하시는데 괜찮습니다. 쓰레기 같은 박사는 아니고 쓰레기에 대해서 알려주는 박사입니다.

▶질문을 좀 드릴 게 많은데 요즘 집집마다 택배 쓰레기가 넘쳐납니다. 편리하긴 하지만 쓰레기가 많이 나오거든요. 올바른 택배 쓰레기 버리는 법 좀 짚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일단은 박스 포장재잖아요. 박스 포장재에 배송장이 붙어 있고 테이프가 붙어 있는데요. 배송장과 테이프는 재활용이 안 되거든요. 그러니까 박스를 버릴 때 배송장과 테이프는 반드시 제거를 해 주셔야 되고요. 안쪽에 보면 또 완충제가 들어가 있는데요. 완충제는 그냥 비닐로 분리 배출을 해주시면 되고요. 요즘 또 냉동식품을 배송하면서 보냉상자를 쓰기도 하는데 안쪽에 알루미늄 음박이 붙어 있는데 재활용을 방해해요. 따라서 박스에서 알루미늄 음박은 반드시 제거를 하셔야 되고요.

그다음에 또 그 아이스팩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는데 아이스팩은 재사용을 하는 곳이 있는데 재사용을 하는 곳은 재사용하는 곳으로 배출하시면 되고 재사용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통째로 종량제봉투로 버리셔야 되고 안쪽에 이렇게 말랑말랑한 젤이 들어가 있는데 이게 플라스틱이거든요. 그래서 절대 변기로는 버리시면 안 됩니다.

▶네. 다 참고를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때문에 필수품이 된 마스크. 마스크는 일회용이라서 어쩔 수 없다고 해도 그 마스크를 감싸고 있는 비닐 포장재가 재활용이 안 된다면서요.

▷그러니까 기술적으로는 재활용이 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분리 배출을 하면은 비닐로 분리 배출하면 재활용은 가능한데 그런데 비닐은 이제 재활용하더라도 돈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재활용 사업자들에게 비용을 지원을 해줘야 돼요. 생산자들이 비용을 지원해주는데 마스크 비닐 포장재의 경우에는 마스크 생산자들이 재활용 비용을 부담하는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어요.


▶그렇군요. 이거 모르시는 분들 많으셨을 겁니다.

▷법의 사각지대죠.

▶아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아직도 계란 껍질을 음식물 쓰레기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저도 자주 보게 되는데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법도 좀 알려주세요.

▷조금 이게 혼란이 저는 많다라고 생각을 해요. 공식 지침과 저는 좀 생각이 다른 것도 많은데 지금 음식물 쓰레기냐 아니냐라고 하는 것을 판단하는 기준은 2005년도에 정해졌거든요. 가축이 먹을 수 있으면 음식물 쓰레기 가축이 먹을 수 없으면 일반 쓰레기 이렇게 이제 구분을 한 건데요.

그런데 퇴비로 만드는 경우에는 또 사실 상관이 없거든요. 계란 껍질이라든지 이런 것들은 퇴비 만들 때는 크게 문제가 없으니까 또 음식물 쓰레기 버려도 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음식물 쓰레기를 어떻게 재활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기준이 달라질 수가 있는데 현재 어쨌든 공식 지침은 가축이 먹을 수 없는 것들은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다.


▶계란 껍질은 말할 것도 없고 조개 껍데기 이런 것도 아닌거죠?

▷조개 껍질도 마찬가지고 뼈 종류도 마찬가지고 양파 껍질이라든지 아니면 고추 안에 들어간 씨라든지 이런 것들도 다 음식물 쓰레기가 아니다라고 얘기를 하고 있는데 사실은 이렇게 세세하게 우리 소비자들이 지킬 수 있느냐라고 하는 것이 문제고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소비자들에게 분리 배출을 복잡하게 하는 것은 좀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해요.

조금 더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이해를 했을 때 쉽게 아 이것은 음식물 쓰레기구나 아니구나 이해할 수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먹으면서 발생되는 건 다 음식물 쓰레기로 보는 게 맞죠.

▶네. 아직도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서 조금 더 참고해야 할 게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4월부터 카페와 식당에서 일회용품 사용이 금지가 됐는데 지금도 일회용 컵 사용되는 걸 많이 목격하게 되거든요. 지금 이런 상황 어떻게 보시는지도 궁금해요.

▶새 정부가 출범을 곧 하니까요.

▶그리고 선거 때마다 뭐 현수막, 벽보 등 쓰레기가 많이 발생합니다. 곧 있으면 지방선거가 치러지는데 이 선거 쓰레기 줄일 수 있는 방법 없을까요?

▶선거 과정에서도 조금만 더 신경을 쓰면 쓰레기를 얼마든지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 주면 이제 새 정부가 출범합니다. 환경 문제와 관련해서 새 정부에 전달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실까요.


▶네. 새 정부가 꼭 명심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자원순환사회경제연구소 홍수열 소장님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