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5/14(금) - <4> 인권 문제 비판에 반발한 북한…가톨릭 사회교리로 보는 北 인권

재생 시간 : 01:49|2021-05-14|VIEW : 349

제목 : 인권 문제 비판에 반발한 북한…사회교리로 보는 北 인권[앵커] 북한 인권 문제를 살펴보고, 가톨릭 사회교리 차원에서 이 문제를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는 오는 20일 `한반도의 인권과 평화`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VCR] 최근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의 인권 문제를 비판했습니다.북한을 세계에서 가...
제목 : 인권 문제 비판에 반발한 북한…사회교리로 보는 北 인권

[앵커] 북한 인권 문제를 살펴보고, 가톨릭 사회교리 차원에서 이 문제를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는 오는 20일 `한반도의 인권과 평화`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VCR] 최근 미국 조 바이든 행정부는 북한의 인권 문제를 비판했습니다.

북한을 세계에서 가장 억압적이고, 전체주의적 국가라고 평가했습니다.

북한은 즉각 외무성 대변인 담화를 내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에 대한 모독이라며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그리고 주요 7개국 외교장관들은 지난 5일 북한 인권 문제에 대해 우려를 표하며,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처럼 북한은 인권 문제가 제기되면 크게 반발하며, 대화의 문을 걸어 잠구는 패턴을 반복해서 보였습니다.

이런 가운데 북한 인권 실태를 살펴보고, 가톨릭 사회교리 차원에서 인권 문제를 고민하는 시간이 마련됐습니다.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는 오는 20일 `한반도의 인권과 평화`를 주제로 온라인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의정부교구 주최, 가톨릭동북아평화연구소와 교구 민족화해위원회가 주관하는 이번 세미나는 20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의정부교구 일산성당에서 열립니다.

연구소 운영연구위원 백장현 박사는 1부에서 `국제사회와 한국사회의 북한 인권 이해 : 논의 구조와 쟁점`을 주제로 발표에 나섭니다.

이어 운영연구위원 박문수 박사가 `가톨릭 사회교리로 보는 북한 인권`에 대해 발표합니다.

2부에서는 서울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위원 박동호 신부, 국경선 평화학교 대표 정지석 목사, 화해평화연구소 전수미 변호사, 천주교 인권위원회 김덕진 상임활동가가 종합토론을 펼칩니다.

세미나 실황은 의정부교구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생중계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