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1/7(목) - <2> [교구장 사목대담] ⑤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 "존중과 일치, 진정한 평화의 바탕“

재생 시간 : 03:04|2021-01-07|VIEW : 167

1/7(목) - <2> [교구장 사목대담] ⑤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 "존중과 일치, 진정한 평화의 바탕“ 전국 교구장 주교의 사목계획과 목표를 살펴보는 순서죠. 오늘은 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와의 신년 대담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장현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의정부교구는 지리적으로 북한과 가장 가까운 교구입니다. 이 때문에 한반도 ...
1/7(목) - <2> [교구장 사목대담] ⑤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 "존중과 일치, 진정한 평화의 바탕“

전국 교구장 주교의 사목계획과 목표를 살펴보는 순서죠.

오늘은 의정부교구장 이기헌 주교와의 신년 대담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장현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의정부교구는 지리적으로 북한과 가장 가까운 교구입니다.

이 때문에 한반도 평화의 중요성을 가장 가깝게 느끼는 교구이기도 합니다.

이는 의정부교구가 민족의 화해와 평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이기헌 주교 / 의정부교구장>

“북한과의 관계가 안 좋아진다든지 미사일을 발사 한다든지 이럴 때가 되면 (신자들이) 굉장히 불안해하고 있는 것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자연스럽게 민족의 화해를 위해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 열심히 기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민족의 화해와 진정한 평화 정착을 위한 의정부교구의 노력은 새해에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기헌 주교는 특히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한 기도운동 동참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과 우리 모두 변할 수 있도록 포기하지 말고 기도하자”고 당부했습니다.

이 주교는 또 화해와 평화를 지향하는 복음화에 나서기 위한 중장기 계획도 밝혔습니다.

<이기헌 주교 / 의정부교구장>

“(의정부교구는) 민족화해소명을 더 깊이 생각하는 사제들의 활발한 모임이 있고 특히 본당 전체 80% 정도가 민족화해분과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런 것이 바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민족화해, 진정한 한반도 평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의정부교구는 사회사목에 가장 적극적인 교구 가운데 하나입니다.

특히 이주민과 난민, 다문화 가정 등 가난하고 차별 받는 이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주교는 여기에 더해 연대와 교육, 실천을 바탕으로 보다 적극적인 환경사목에 나설 의지도 드러냈습니다.

<이기헌 주교 / 의정부교구장>

“코로나19도 이런 인간의 무질서한 자연 환경 파괴에서 기인된 문제라는 것을 우리가 다들 알고 있고 그렇게 또 생각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이제는 우리 지구의 생존을 위해서 생태적 회개를 해야 할 때 인 것 같습니다. 아주 시급합니다.”

이기헌 주교는 또 성 김대건 신부 탄생 200주년 희년을 맞아 ‘기억의 지킴이 역할로서의 순교자 공경’도 강조했습니다.

<이기헌 주교 / 의정부교구장>

“우리 가톨릭 신자들에게 있어서 순교자들은 우리가 본받아야하고 또 공경해야할 대상으로서 우리 신앙이 커나갈 수 있는 원천이기에 우리 신자들에게 순교자 공경신심을 키워나가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기헌 주교는 마지막으로 성 요한바오로 2세 교황의 말을 인용하며 평화를 위한 존중과 일치의 자세를 당부했습니다.

CPBC 장현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