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 뉴스

7/20(월) - <1> "밥상의 시작, 농민 위해 기도를"…농민주일 기념미사

재생 시간 : 04:00|2020-07-20|VIEW : 308

7/20(월) - <1> "밥상의 시작, 농민 위해 기도를"…농민주일 기념미사[앵커] 어제는 농민의 노고와 농촌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농민주일이었습니다. 전국 각 교구는 농민주일 미사를 봉헌하고 기념행사를 열었는데요. 신자들은 어려움 중에도 생명농업을 이어가는 농민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김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nb...
7/20(월) - <1> "밥상의 시작, 농민 위해 기도를"…농민주일 기념미사

[앵커] 어제는 농민의 노고와 농촌의 중요성을 되새기는 농민주일이었습니다.

전국 각 교구는 농민주일 미사를 봉헌하고 기념행사를 열었는데요.

신자들은 어려움 중에도 생명농업을 이어가는 농민들을 위해 기도했습니다.

김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한국 천주교회가 정한 스물다섯 번째 농민주일.

서울대교구는 주교좌 명동대성당에서 사회사목담당 교구장 대리 유경촌 주교 주례로 기념미사를 봉헌했습니다.

미사 중엔 씨 뿌리는 자의 비유가 담긴 마태오 복음이 봉독됐습니다.

일꾼들이 밀밭에 뿌려진 가라지를 뽑아내려하자, 주인은 추수할 때까지 기다리라고 합니다.

유경촌 주교는 "하느님이 우리를 기다려주신다는 걸 묵상하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유경촌 주교 / 서울대교구 사회사목담당 교구장 대리>

가라지가 밀로 될 수 있는 건 희망적인데, 밀이 가라지도 될 수 있는 거구나 그러면 갑자기 이거 잘못 살면 안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인생 추수는 끝까지 두고 봐야 아는 거죠. 죽는 순간까지 우리 삶에 최선을 다해야 할 이유입니다.

유 주교는 "각자 마음밭을 잘 관리하는 농부가 되자"고 당부했습니다.


<유경촌 주교 / 서울대교구 사회사목담당 교구장 대리>

그래서 시간마다 기도하고, 미사 참석 자주하고, 성경 말씀을 내 마음에 새기고, 자주 양심성찰을 하고, 왜냐하면 그래야 가라지가 혹시 떨어졌는지 찾아낼 것 아니에요.

마음밭뿐만 아니라 우리 농업과 농촌도 챙겨봐야 하는 농민주일.

하지만 현실은 녹록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세계 최하위, 유전자변형농산물 수입은 세계 1위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농촌 상황은 코로나19 여파로 더 팍팍해졌습니다.

초중고 개학 연기와 미사 중단 영향으로, 농민들의 시름은 더 깊어졌습니다.

유 주교는 "농민주일은 우리 모두의 주일"이라며 "우리농운동에 대한 신자들의 관심과 참여를 거듭 요청했습니다.

 

<유경촌 주교 / 서울대교구 사회사목담당 교구장 대리>

농민주일을 여전히 농민만을 위한 농민의 날로 생각하는 한, 농촌과 농업, 농민이 당면한 현재의 위기는 조금도 해결할 수 없고 우리농운동도 실패하고 말 것입니다.

미사 중에는 가톨릭농민회 농민들이 재배한 쌀과 생명의 근원인 흙이 봉헌됐습니다.

서울대교구 우리농촌살리기운동본부장 이승현 신부는 "매일 밥상을 마주할 때마다 밥상의 시작인 농민들을 위해 기도해달라"고 호소했습니다.

농민주일을 맞아 명동대성당 앞마당에서는 우리농촌살리기운동을 알리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예년처럼 흥겨운 떡메치기와 사물놀이 등은 하지 못했지만, 우리농운동에 공감하고 회원으로 가입한 신자들이 줄을 이었습니다.

천주교 농부학교 졸업생들은 우리농촌살리기운동 필요성을 알리는 피켓팅에 나섰습니다.

 

<김민정 크리스티나 / 천주교 농부학교 동문회장>

우리가 수입 농산물이 지금 싸다고 하지만, 나중에는 싼 게 문제가 아니라 들어오지 못할 경우를 생각한다면 값이 돈을 주고도 못 사잖아요. 우리가 소농이나마 농사를 지어야 되고, 또 건강한 먹을거리를 위해서...

안동교구를 비롯한 전국 교구들도 농민주일 기념미사를 봉헌하고 직거래 장터 등을 개최하며 뜻깊은 농민주일을 보냈습니다.

다만 광주대교구와 의정부교구는 지역 내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올해 농민주일 행사를 취소했습니다.

도시와 농촌이 함께하는 우리농촌살리기운동.

농업의 가치를 회복하는 건 물론이고, 생태계 회복도 돕는 숭고한 생명운동입니다.

 

CPBC 김혜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