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산가톨릭대 제8대 총장에 홍경완 신부 취임 ... 지속 가능한 대학·인재 양성 위한 노력 밝혀

부산가톨릭대 제8대 총장에 홍경완 신부 취임 ... 지속 가능한 대학·인재 양성 위한 노력 밝혀

Home > 여론사람들 > 동정
2021.09.12 발행 [1629호]



부산교구 홍경완 신부가 1일 부산가톨릭대학교 제8대 총장으로 취임했다.

홍경완 신부는 취임식에서 “부산가톨릭대 총장이 된 것은 엄청난 영광이지만, 대학생태계가 4차 산업혁명이라는 문명사를 가르는 대전환에 보조를 맞춤과 동시에 학령인구감소라는 현안 과제에 직면했다”고 우려했다.

홍 신부는 하지만 철학개념인 Aporia(아포리아,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를 언급하며 “어려운 상황은 새로운 이론 및 사상을 낳는 출발점이 됐다. 우리 대학 공동체가 새로운 관점과 통찰력을 바탕으로 답을 찾아간다면 새로운 대학상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대학’, ‘참 인재를 기르는 대학’으로 학교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더불어 듣는 마음으로 구성원 모두의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대학공동체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등 총장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취임식에는 부산교구장 손삼석 주교, 신호철 보좌주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우동기 총장이 참석해 취임을 축하했다.

홍경완 신부는 광주가톨릭대 신학과 졸업 후 1994년 2월 사제서품을 받았다. 독일 뮌헨 예수회철학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2006년부터 2020년까지 부산가톨릭대 신학과에서 교수와 학장을, 2020년부터 2021년 6월까지 대구가톨릭대 신학대학 교수를 역임했다.

홍 신부는 7월 1일 총장에 임명됐으며 임기는 4년이다.



도재진 기자 djj1213@cpbc.co.kr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
오늘의 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