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느님과 트윗을] (94)시험관 아기는 무엇이 잘못됐나요

[하느님과 트윗을] (94)시험관 아기는 무엇이 잘못됐나요

배아 선택·배제하며 존엄성 해쳐

Home > 사목영성 > 하느님과 트윗을
2019.04.21 발행 [1511호]


문 : 시험관 아기는 어떻게 생겨나나요

답 : 가장 먼저 호르몬 처치를 통해 비정상적으로 많은 난자를 성장시킵니다. 이 난자들을 외과적으로 추출해 유리관에서 수정시킵니다. 이 방법 외에도 정자를 직접 난자에 주입하기도 합니다. 수정이 이뤄지면, 세포들이 분할하고 배아로 자라기 시작합니다. 이후 수정된 지 며칠 이내 발육 중인 배아 한두 개를 여성의 자궁이나 나팔관으로 이식합니다. 배아가 성공적으로 태내에 착상하면, 태어날 때까지 계속 성장하게 됩니다. 이렇게 시험관 아기로 태어난 첫 사람이 1978년 영국에서 출생한 루이스 브라운입니다.



문 : 시험관 아기는 어떤 문제가 있나요

답 : 가장 큰 문제는 실험실에서 난자 여러 개가 수정되더라도 자궁에 착상하는 과정에서 결함이나 장애 위험이 큰 배아나 부모가 원하지 않는 특성의 배아들은 모두 거부된다는 데 있습니다. 거부된 배아들은 파괴되거나 연구용으로 사용됩니다. 일시적으로 냉동되기도 합니다. 냉동 배아들 가운데 해동 과정에서 살아남는 배아는 몇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인간 배아가 물건이나 원자재로 사용됩니다.

이는 옳지 않습니다. 시험관 아기를 반대하는 다른 이유는 난자들이 성장하고 배란 되는 과정에서 여성의 건강이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산과 성적 결합의 문제도 완전히 분리됩니다.

아이를 가지려는 이유가 분명하더라도 아이는 부모에 의해 한낱 수단으로 취급돼서는 안 됩니다. 아이는 인간이며 하느님이 무상으로 주신 선물이기 때문입니다.

문 : 가족 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답 : 시험관 아기로 인해 온갖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부모는 실험실에서 어떤 배아가 죽게 될지 선택한 일을 후회할 것입니다. 또한, 냉동 상태에 있는 자식을 어떻게 할 건지를 두고 괴로워하기도 합니다. 호주의 한 연구 조사에서는 시험관 아기가 자연적 임신으로 태어난 아기보다 유전적 장애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게다가 기증 세포를 사용하기에 부모와 자녀의 관계도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아이의 어머니가 셋(생물학적 어머니, 대리모, 입양 어머니)이고, 아버지가 둘(생물학적 아버지와 입양 아버지)일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은 다양한 사람에게서 조립돼 생산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유전 형질을 추가로 섞는 실험이 이뤄지기까지 하지요. 교회는 인간 생명을 가지고 하는 이런 장난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문 : 가톨릭계 의사들은 어떤 입장인가요

답 : 2010년 로버트 에드워즈는 시험관 수정 연구로 생리학 및 의약 분야에서 노벨상을 받았습니다. 그의 연구로 1978년 세계 최초의 시험관 아기가 태어났습니다. 이에 가톨릭 의사들은 집단으로 항의하고 선언했습니다. “비록 시험관 아기가 수많은 부부에게 행복을 가져다주었지만, 시험관 수정 과정에서 수백만 개의 배아가 만들어졌다가 폐기됐습니다… 우리는 인간에게 부여된 특별한 존엄성을 존중하면서 하느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 때 비로소 온전한 인간일 수 있습니다.”



정리=전은지 기자 eunz@cpbc.co.kr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