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느님과 트윗을 (51) 주님 승천 대축일과 성령 강림 대축일은 어떤 축일인가요

하느님과 트윗을 (51) 주님 승천 대축일과 성령 강림 대축일은 어떤 축일인가요

부활하신 주님 하늘로 올라가심과 성령께서 내려오심을 기념하는 날

Home > 사목영성 > 하느님과 트윗을
2018.05.13 발행 [1464호]


문 : 주님 승천 대축일은 어떤 날인가요.

답 : 부활하신 후에 예수님은 40일 동안 당신의 제자들에게 나타나셔서 하느님의 나라에 관해 말씀해 주셨습니다.(사도 1,3 참조) 주님 부활 대축일에 세례를 받은 사람들과 모든 가톨릭 신자들을 위하여 교회는 이 40일간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 삶을 계속 되새겨볼 수 있도록 이끕니다. 주님 부활 대축일로부터 40일째 되는 날, 우리는 예수님이 하늘로 승천하심을 기념합니다. 그날 예수님은 당신의 제자들을 도시 밖의 어느 장소로 데리고 가셨습니다. 그들을 강복하시며 하늘로 올라가셨습니다.(루카 24,51 참조) 이후 예수님은 누구에게나, 어디에서나, 언제나 당신을 드러내실 수 있었습니다. 교회는 성령 강림 대축일 9일 전인 목요일에 주님 승천 대축일을 기념합니다. 때로는 주님 승천 대축일은 그다음 주일로 옮겨서 지내기도 합니다. 이 시기 동안 전례 색깔은 흰색입니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주님 승천 대축일을 ‘홍보 주일’로 지냅니다. 홍보 주일은 대중 매체를 통한 교회의 선교 사명을 기억하며 독려하는 날입니다.



문 : 9일 기도는 무엇인가요.

답 : 예수님이 하늘로 올라가신 후에 제자들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서 예수님이 약속하셨던 협조자, 즉 성령(요한 16,7 참조; 사도 1,8 참조)께서 오시기를 기도하며 기다렸습니다.(사도 1,14 참조) 예수 승천과 성령 강림 사이 우리는 이 시기를 준비하며 기도해야 합니다. 세례성사와 견진성사를 통해서 우리는 이미 성령을 받았기 때문에, 더욱더 큰 성령의 선물을 받기 위하여 기도합니다. 이 9일간의 기도를 성령 강림의 9일 기도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꼭 이 시기가 아니어도 우리는 언제든지 9일 기도를 바칠 수 있습니다. 대개 특별한 청원이 있을 때 9일 동안 기도합니다. 중요한 일(시험, 수술 등)을 9일 앞두고 기도를 시작하면 되는 것입니다.



문 : 성령 강림 대축일은 어떤 날인가요.

답 : 성령 강림 대축일은 예수님의 부활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인 오순절 날에 성령께서 사도들과 동정 마리아에게 내려오심을 기념합니다. 사도들은 성령으로 충만하여 모든 이를 위한 하느님의 사랑에 관하여 더 이상 잠자코 있을 수가 없었습니다.(사도 2,4 참조) 사도들은 예수님에 관한 기쁜 소식을 전해야 했습니다. 그들의 말을 들은 후에 사람들은 세례를 청했고, 사도들은 모든 사람을 교회 공동체에 받아들였습니다.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을 받고 친교를 이루며 빵을 떼어 나누고 기도하는 일에 전념하였습니다.(사도 2,42 참조) 오늘날에도 성령은 교회를 도와주십니다. 신자들이 그리스도를 믿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선을 실천하도록 도와주시는 것입니다. 성령은 우리가 예수님에 관한 기쁜 소식을 전하고 지상에서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도록 우리를 도와주십니다.

성령 강림 대축일은 주님 부활 대축일 다음으로 그해 가장 중요한 축일입니다. 전례 색깔은 불과 사랑의 색, 그리고 성령의 권능을 나타내는 색인 붉은색입니다. 이날 복음 환호송인 알렐루야를 하기 전에 성령 송가를 노래합니다. 또 부활 팔일 축제 기간과 마찬가지로, 미사 끝에는 “미사가 끝났으니 가서 복음을 전합시다. 알렐루야, 알렐루야”를 다시 한 번 듣습니다. 부활 시기는 성령 강림 대축일로 막을 내립니다. 그 후부터는 전례 중 부활초를 켜지 않습니다.

정리=서종빈 기자 binseo@cpbc.co.kr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