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손진호의 와인 오디세이]겸손·감사·사랑·믿음·복종 다섯 가지 풍미가 느껴지는 와인 ‘마니피캇’

[손진호의 와인 오디세이]겸손·감사·사랑·믿음·복종 다섯 가지 풍미가 느껴지는 와인 ‘마니피캇’

<11·끝> 성모 마리아가 부른 노래

Home > 기획특집 > 가톨릭 리빙
2016.04.24 발행 [1361호]
<11·끝> 성모 마리아가 부른 노래







유럽 종교 명화 중에는 그리스도교의 심오한 교리를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그림으로 표현한 미술 작품이 많다. 그중에 가장 훈훈한 분위기가 감도는 그림이 있다면, 나는 단연 ‘엘리사벳을 찾아간 성모 마리아’(The Visitation) 를 꼽겠다.

성모 마리아가 성령에 의해 잉태한 상황에서, 나이 들어 아이를 가진 친척 엘리사벳을 찾아가 축하하는 따뜻한 장면이다. 이때, 마리아가 노래한 ‘Magnificat anima mea Dominum’이 바로 ‘마니피캇’이다. ‘내 영혼이 주를 찬송하며…’ 로 시작하는 송가(頌歌)는 신약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래요, 가장 순수한 신앙 고백이다. 주일학교 교사 시절부터 이 시에 반한 나는 루카 복음 1장 46-55절에 나오는 이 송가를 끝까지 외우고 늘 되새긴다.

이스라엘에 성지 순례를 가게 되면, 아인 카렘의 요한 세례자 탄생 기념 성당에서 약 2㎞ 정도 떨어진 남쪽 산기슭에 있는 ‘마리아의 엘리사벳 방문 기념 성당’을 가 보길 권한다. 마당 한쪽 벽에 세계 각국의 언어로 적혀 있는 마니피캇(성모찬송) 명판을 볼 수 있다. 당연히 한글로 쓰여 있는 것도 있다.

가브리엘 천사로부터 임신 사실을 알게 되고, 또 엘리사벳을 방문하는 등 일련의 엄청난 사건을 겪으면서도 성모 마리아가 보여준 행동과 덕목은 실로 놀라웠다. 완전한 겸손, 무한한 감사, 이웃에 대한 사랑, 철저한 믿음, 완벽한 복종이었다. 하느님 축복을 받은 여성이면서도 엘리사벳 앞에서 보여준 완전한 겸손, 구세주이신 하느님에 대한 무한한 감사, ‘한 치의 망설임도 없이’ 베푸는 이웃에 대한 사랑, 하느님의 종을 자처하는 철저한 믿음, 하느님 역사하심에 대한 완벽한 복종이 마니피캇 송가에 들어 있다. 삶이 각박하고 미래가 불투명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 신앙인들이 가져야 할 기본 자세를 이미 2000년 전에 보여 주신 것이다.

이 노래로부터 힘을 얻고, 이 노래로부터 신앙의 불씨를 살리기를 기원하는 마음에서 ‘마니피캇’을 와인 칼럼의 마지막 소재로 삼았다. 더욱이 다가오는 5월은 가장 아름다운 계절이자, ‘성모 성월’이지 않은가~!




마니피캇(Magnificat) 이라는 뜻깊은 단어와 연관된 와인을 찾아보았다. 그런데 놀랍게도 와인 이름 자체가 ‘마니피캇’인 와인이 있었다. 미국 캘리포니아 와인이다. 양조장 이름은 ‘프란치스칸 농장’(Franciscan Estate)인데, 여기서 미국 와인 생산의 역사도 함께 알아볼 수 있다. 오늘날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와인 생산지 중 하나인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18세기 말 프란치스코 수도회 선교사들에 의해 그리스도교가 전파되는 과정에서 포도 재배가 함께 전파됐다. 이에 신앙심이 깊은 농장 주인은 수도회 이름을 따서 양조장 이름을 지었다. 1975년 설립돼 역사는 매우 짧은 편이지만, 미국 최고의 와인 생산 지역인 나파 밸리 안에서도 가장 경쟁력 있는 와인으로 인정받게 됐다. 아마도 와인 만든 이의 신앙이 깊기 때문이리라.

카베르네 소비뇽과 메를로, 쁘띠 베르도, 말벡, 카베르네 프랑 등 프랑스 보르도 원산의 품종을 중심으로 블렌딩하였다. 모두 5가지 품종을 블렌딩했는데, 이는 앞서 필자가 명기한 성모의 미덕 다섯 가지와 연관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아름다운 자주 색상에 잘 익은 과일 향과 매력적인 향신료 향이 풍겨 나온다. 성모님의 믿음처럼 단단한 타닌과 일편단심 긴 여운이 마음에 드는 멋진 와인이다. 깨끗한 하얀 바탕에 빨간 글자체로 쓰인 Magnificat 와인은 성모 성월에 가장 잘 어울리는 와인이 아닐 수 없다.



※그동안 칼럼을 애독해 주신 독자분께 감사드립니다. 그리스도교와 와인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간이 와인을 즐기며 행복한 신앙생활을 영위하시길 기원하며 인사드립니다. 와인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sonwine@daum.net 으로 언제든 문의 주세요.

<스테파노, 손진호와인연구소>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