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금주의성인] 26. 성 도미니코(St. Dominius, 8월 8일)

[금주의성인] 26. 성 도미니코(St. Dominius, 8월 8일)

행동하는 복음 설교가

Home > 사목영성 > 일반기사
2009.08.02 발행 [1030호]
행동하는 복음 설교가



1170~1221. 스페인 칼라루에가 출생. 사제. 도미니코수도회 창설자.
 
 성인 이름은 '하느님께 속하다', '하느님께 봉헌하다'는 뜻이다.
 성인은 자신의 이름처럼 어렸을 때부터 사제 교육을 받으며 자랐다. 성인 친척 중에 사제가 있었기에 도미니코 성인이 사제의 길을 걷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었다. 부모 또한 독실한 신자여서 성인이 사제가 되는 것을 축복으로 여기며 기쁘게 도왔다.
 그의 어머니는 도미니코를 임신했을 당시 특이한 태몽을 꿨다. 환한 빛을 입에 문 강아지가 품속에 들어오더니 그 빛이 온 세상을 비췄다고 전해진다. 사람들을 하느님께 인도하는 설교자 탄생을 알리는 것이었다.
 성인은 사제가 된 뒤 이단이 횡행하는 현실을 개탄하고 하느님 말씀을 전하며 살기로 결심했다. 말로만 하는 설교는 아무런 힘이 없음을 깨닫고 모든 것을 버리고 가난하게 순례하며 몸소 실천한 복음을 전하는 설교를 택했다.
 1215년 자신과 뜻을 같이할 이들을 모은 성인은 1217년 교황 호노리오 3세에게 '설교자수도회' 인준을 받았다. 이것이 도미니코수도회의 시작이다.
 성인은 이후 회원들과 함께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 헝가리 등 유럽 곳곳을 돌며 하느님 말씀을 전했다. 그는 늘 사람들을 격려하고 하느님 말씀을 전하며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기도할 것을 요청했다.
 성인은 1221년 숨을 거두는 순간까지 청빈과 겸손을 강조하며 오로지 하느님께만 의탁하며 살 것을 강조했다. 성인은 1234년 교황 그레고리오 9세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박수정 기자 catherine@pbc.co.kr
 
 ▲2일 : 베르첼리의 성 에우세비오(순교, 주교, 이탈리아), 성녀 알프레다(은수자, 영국), 도버의 성 토마스(순교, 수사, 영국), 성 루틸리오(순교, 이탈리아), 성 플레그문드(주교, 영국)
 ▲3일 : 성녀 리디아 푸르푸라리아(사도 바오로에 의한 필리피 첫 번째 개종자), 성녀 트레아(은수자, 아일랜드), 성 가말리엘(율법학자,사도 바오로의 스승)
 ▲4일 : 성 요한 마리아 비안네(신부, 프랑스), 성 루아(수도원장, 아일랜드), 성 유프로니오(주교, 프랑스), 스팔라트로의 성 라이네리오(순교, 주교, 이탈리아)
 ▲5일 : 성 아달(순교, 소아시아), 성 아벨(주교, 수도원장, 아일랜드), 성녀 아프라(순교, 이탈리아)
 ▲6일 : 성 호르미다스(교황, 이탈리아), 성 아가피토(순교, 이탈리아), 카르데나의 순교자들(베네딕도회 수사, 스페인)
 ▲7일 : 성 가예타노(사제, 수도회 창설자, 이탈리아), 트라파니의 성 알베르토(가르멜회 수사, 이탈리아), 성녀 클라우디아(순교, 이탈리아), 성 빅트리치오(주교, 이탈리아)
 ▲8일 : 성 알트만(주교, 수도원장, 독일), 성 에밀리아노(순교, 주교, 터키), 성 레오발드(수도원장, 프랑스)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