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가자! 대리구 시대] 대구 제4대리구 - 내실있는 '작은 교구'로 거듭난다

[가자! 대리구 시대] 대구 제4대리구 - 내실있는 '작은 교구'로 거듭난다

대리구제 정착…교구 대신한 교육·연수 활발, 분야별 위원회 등 짜임새 있는 사목활동 펼쳐

Home > 기획특집 > 가자! 대리구 시대
2007.08.05 발행 [931호]
대리구제 정착…교구 대신한 교육·연수 활발, 분야별 위원회 등 짜임새 있는 사목활동 펼쳐


경북 울릉군을 포함한 포항ㆍ경주시는 대구 시내에 있는 교구청에서 너무 멀다. 신자들은 영성강좌를 들으려고 해도 족히 두 시간은 버스를 타고 가야한다.
 2003년 대리구제가 시행되면서 포항ㆍ경주 지역은 제4대리구(주교대리 조정헌 신부)로 분리됐다. 대리구제 시행 4년째가 되면서 제4대리구는 내실있는 공동체로 거듭나고 있다. 주교만 임명되면 '교구'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짜임새 있는 사목을 해나가고 있다.

 제4대리구는 본당 21개를 관할하며, 신자 3만8934명을 두고 있다. 복음화율은 4.5%에 머문다. 이 지역은 굵직한 기업들이 밀집한 공업단지이자 불교문화가 뿌리깊은 전통 도시다. 풍부한 관광자원으로 유동인구가 많다는 것도 특징이다. 이런 특성은 신자간 결속력을 강하게 하지만 복음화율을 높이는 데는 장애로 작용한다.
 경북 포항시 남구 이동 산 144번지에 있는 제4대리구청은 신자들로 시끌벅적하다. 2년 과정의 교리신학원과 전례이론 및 실무를 배우는 전례학교를 신청하려는 수강자들이 줄을 잇는다. 지난해 개강한 성경대학에는 250여 명의 수강생들이 몰렸을 만큼 열기가 높았다.
▲ 제4대리구 사제 및 직원들이 대리구청 앞에서 환하게 웃고 있다. 가운데 주교대리 조정헌 신부를 중심으로 왼쪽부터 방선도(가정담당)·이정욱(청년담당)·김성은(청소년담당) 신부, 사무장 김민경·사회복지사 정현오씨, 최환욱(사목국장) 신부.

 사목국장 최환욱 신부는 "대리구제 시행 전에는 교구청과 거리가 멀어 신자들이 교육혜택을 거의 받을 수 없었다"며 "현재 대리구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신설해 담당사제를 임명하는 등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대리구청에 오가는 사람은 이들 뿐만이 아니다. 각 본당 위원들도 수시로 들락거린다. 대리구에는 여성ㆍ청소년ㆍ사회복지봉사자 등 분야별 위원회를 별도로 두고 있다. 대리구제가 시행되면서 아예 새 살림을 차린 것이다. 위원회와 연합회, 사도직 모임 등 여러 신심 및 활동단체도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종교간 교류가 빈번해져 스님들도 한 달에 한 번꼴로 이곳을 찾는다. 6월에는 포항불교사암연합회와 공동 주최로 '상생과 평화의 음악회'를 열어 지역사회에 화합의 음악을 선사했다. 멀리있는 교구청을 대신해 대리구가 작은 본당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타 종교에도 손을 내밀고 있는 것이다.
 교육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개설되고 신자들 교류가 활발해지다보니 대리구청 사제들은 바쁠 수밖에 없다. 주교대리 조정헌 신부는 각 본당을 방문하며 현안을 파악하고 신자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3개 지역을 모두 돌고 두번째 방문하고 있다.
▲ 대구대교구 제4대리구청.

 가정담당 방선도 신부는 포괄적 의미의 가정사목을 총괄한다. 방 신부는 "최근 가톨릭여성연합회를 포항시 여성단체로 등록했다"며 "지역사회 활동을 통해 가톨릭 여성들이 가톨릭 입지를 굳히는 데 한 몫하고 있다"고 말했다. 방 신부는 "어떤 행사에서든 늘 뒤치다꺼리만 하던 여성들을 앞으로 끌어내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고 털어놨다.
 대리구가 이렇게 활성화되기까지 반발도 적지 않았다. 미사만 봉헌했던 신자들은 대리구제 시행 이후 사제들이 쉴새없이 프로그램을 만들어내자 피곤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또 포항ㆍ경주ㆍ울릉군에만 400여 개의 개신교회가 있는데다 사제수 부족, 재정적 문제로 인한 어려움도 있다.
 최환욱 신부는 "그러나 신자들이 차츰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사제간에도 공동 현안에 대해 자유로이 협력하고 상의하는 분위기로 바뀌고 있다"며 발전 속도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이지혜 기자 bonaism@pbc.co.kr

ⓒ 가톨릭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
첨부파일
발행일자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