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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42 호 2019년 12월 08일 대림 제2주일, 인권주일, 사회교리 주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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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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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있는 가톨릭교리] (31ㆍ끝) 영원한 삶
죽음 이후 영원한 삶 위해 오늘도 아름답게
▶죽음을 넘어선 희망 인간은 죽음을 통해 살아온 삶을 마무리하면서 자기 완성의 정점에 다다른다. 죽음에 직면하는 인간은 죽음에 대한 고통이나 두려움만큼 죽음을 극복하려는 희망도 갖는다. 교회는 인간이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생명이신 하느님 안에서 죽음을 넘어 희망할 수 있는 최종적 근거를 갖게 된다고 가르친다. "하느님께서는 영원불멸하는 신...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30)위대한 신앙의 증거자
가장 소중한 목숨마저 '기꺼이'
▶예수님의 가르침 예수님께서는 공생활을 시작하시면서 '사람 낚는 어부'로 부르신 제자들에게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며 당신을 따르는 것'을 요청하셨다. 그것은 결국 예수님께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려고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셨듯 당신을 따르는 이들 역시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위해 죽을 수도 있어야 한다는 말씀이다. 하느님께 대한 신앙과...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29)사귐ㆍ섬김ㆍ나눔
주님 사랑 안에 형제적 친교ㆍ일치 이뤄야
▶삼위일체 하느님 공동체 삼위이신 하느님은 성부ㆍ성자ㆍ성령 상호 간 일치와 사랑, 친교와 나눔 안에서 일체(一體), 즉 하나가 된다. 성부ㆍ성자ㆍ성령의 삼위일체 하느님은 각자 주된 자신의 활동을 담당하면서 동시에 다른 위격의 활동에도 참여하는 '하나의 공동체'로 존재한다. ▶초대교회 공동체 초대교회 공동체는 날마다 성전에 모여 사도들 가르침을 듣고 기도하는...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28)그리스도를 따른 다는 것은
세상 속 하느님 나라 구현해야 할 소명
▶교회와 사회의 상호 관계성 제2차 바티칸 공의회는 '예수 그리스도 제자들의 공동체', 곧 교회가 인간 공동체인 '사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언급한다. 교회는 과거에 사회 문제에 적극 참여하지 않았고, 이를 단죄하는 경향까지 있었다. 이런 교회가 사회에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세기 후반에 이르러서다. 당시 산업 사회가 등장하고 자본주의와...
[재미있는 가톨릭교리](27)이렇게 기도하여라
하느님과 소통하고 일치하는 길
우리는 기도로 마음과 정신을 하느님께 향하고, 그분을 흠숭하며, 그분께서 베풀어주신 사랑과 은총에 감사드리고,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용서를 간구하며, 자신이 바라는 소망을 청원한다. 흔히 기도를 '하느님과 인간의 대화', '하느님과 인간의 통교', '하느님과 인간의 친교'라고 표현한다. 기도는 인간에게 말씀하시는 하느님과 그 말씀에 응답하고자 하는 인간 ...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26)병자성사
영육간 치유 은총 얻고 주님 만날 준비
▶병자성사의 개념 병자성사는 성사의 은총으로 치유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나고 영혼과 육신을 치유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에 참여하도록 인도하는 성사이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 이전에는 일생에 단 한 번 생명이 위급한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고 해 종부성사(終傅聖事)라고 불렀는데, 제2차 바티칸공의회에서 본래의 의미를 복원, 질병이나 노쇠로 죽을 위험...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25)성품 성사 : 겸손과 봉사
하느님과 백성하게 거룩하게 봉사
예수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이며 교회의 신부로서 성품성사를 통해 교회 안에 현존하신다. 성품성사는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과 인간 역사에 현존하시는 것을 특별한 형태로 드러낸다. ▶성품성사의 개념 성품성사는 세례 받은 신자 중에서 하느님 부르심을 받아 선택된 이들에게 인호를 새겨주고, 계층에...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24) 혼인 성사
하느님 안에서 부부로 사랑 · 일치
▶혼인성사의 개념 혼인성사는 세례 받은 남녀 신자가 주례 사제와 두 증인 앞에서 전례를 통해 일생 부부로서 살아갈 것을 서약하는 성사다. 하느님께 서로 돕는 협력자로 창조된 남녀는 혼인성사로써 하느님 안에서 부부 간의 유일하고 영원한 관계를 맺고 부모를 섬기고 공경하며 자녀를 낳아 기르고 교육한다. ▶혼인 관련 교회 가...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23) 견진성사: 성숙한 신앙
성령, 은총으로 신앙을 더 견고히
▶견진성사의 개념 견진성사는 일곱 성사 중 하나로 세례성사를 완성하고, 성체성사에 충만하게 참여하도록 인도하는 성사다. 견진성사가 세례성사를 완성한다고 해서 세례성사 자체가 불완전하다는 말은 아니다. 영세자는 세례성사에서 하느님의 자녀로 새로 태어나고, 견진자는 견진성사에서 하느님의 자녀라는 것을 삶으로 고백하고 증거하는 은총을 얻기 때문이다. 견진성사...
[재미있는 가톨릭교리] (22) 고해 성사
죄와 멀어진 주님과 화해하는 길
▶고해성사의 개념 고해성사는 세례성사를 받은 이들이 세례 받은 이후에 지은 죄를 고백해 하느님께 용서받고, 하느님과 이웃, 교회 공동체와 화해하는 성사다. 인간은 불완전하기에 세례성사를 통해 하느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났을지라도 세속과 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고 범죄함으로써 하느님 은총을 상실하고 하느님과 친교 관계를 단절하게 된다. 이제 인간이 죄로써 잃어...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21)성체성사, 희생과 사랑
십자가 예수 희생 기억, 그 사랑에 감사
▶성체성사의 명칭 성체성사와 관련된 명칭에는 '빵의 나눔','주님의 만찬', '미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미사는 라틴어 '미사(Missa)'를 있는 그대로 음역한 것인데, 이는 미사 중에 받은 은혜에 감사드리며 복음을 전하기 위해 파견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성체성사의 개념 교회는 날마다 빵과 포도주를 예수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재미있는가톨릭 교리](20)세례 성사 : 하느님의 새로운 자녀
▶세례성사의 개념 세례성사는 하느님 자녀가 되어 하느님 백성의 공동체인 교회의 한 구성원이 되는 성사다. 일곱 성사 가운데 가장 먼저 받는 성사이며 성체성사, 견진성사와 함께 입문 성사 가운데 하나다. 세례성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 수난과 죽음을 통해 부활과 승천의 영광을 받은 것과 같이 세례자가 세상 죄악과 인간의 헛...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19)성사 생활
하느님 은총,사랑 체험 수단
▶성사의 개념 성사는 인간에게 '눈으로 볼 수 없는 하느님을 체험하도록 하고, 그분 은총을 효과적으로 전달해 주는 거룩한 표징들'이다. 바오로 사도는 하느님 구원의 신비가 예수 그리스도 존재와 그분 삶에서 실현되고 완성되는 것으로 이해했다. 예수 그리스도는 강생, 말씀과 행적, 수난과 죽음, 부활과 승천이라는 삶 전체를 통해 인간에게 볼 수 없는 하느님을 ...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18>믿음의 여인, 성모 마리아 Ⅱ
하느님 흠숭과 마리아 공경 달라
교회는 초창기부터 마리아를 특별하게 공경한다. 이 공경은 마리아를 '하느님의 어머니'로 선포한 에페소공의회(431년) 이후 널리 전파됐다. "하느님 은총을 통해 성자 다음으로 모든 천사와 사람 위에 들어 높임을 받으신 마리아께서는 그리스도 신비에 참여하신 지극히 거룩한 천주의 성모로서 교회에서 특별한 공경으로 당연...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17> 믿음의 여인, 성모 마리아
하느님의 어머니, 교회의 어머니
하느님의 구원 역사 안에서 성모 마리아의 삶이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을 성경 말씀과 교회 전승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성경 가르침 하느님께서는 인간을 구원하고자 당신 외아들을 인간으로 출생시키는 계획을 세우고 한 여인을 선택하셨다. 마리아는 하느님께 대한 신앙과 그분 말씀에 대한 순명으로 하느님의 인류 구원사업에 협력키로 결정하셨다. 예수님 출생 이야기...
[재미있는 가톨릭교리] (16)하느님의 백성, 교회
예수 전 생애와 믿음으로 세워지다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 예수님께서는 공생활을 시작하면서 하느님 나라 도래를 선포하셨다. 예수님께서 선포한 하느님 나라는 '이미 지금 여기에서' 체험될 수 있고, '그러나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에 미래에 충만히 완성될 종말론적 하느님 나라다. 제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과 성령 강림을 체험한 후 예수 그리스도와 동고동락하며 지낸 생생한 삶의 체험과,...
[재미있는 가톨릭교리] (15)-삼위일체 하느님
삼위일체 하느님 서로 사랑, 일치
삼위일체(三位一體)란 한 분이신 하느님께서 세 위격으로 존재하신다는 것을 말한다. 삼위일체 하느님에 대한 가르침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을 통해 하느님 구원을 경험한 인간 체험에 바탕을 뒀으며, 오랜 신학적 성찰을 통해 믿을 교리로 선포됐다. ▶성경 가르침 성경에는 삼위일체 하느님에 대한 가르침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나 하느님의 인간 구원 역사가...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14)성령
교회와 인간을 하느님께로 인도
▶성령 성령은 성부와 성자의 영(靈)으로서 성부와 성자와 한 몸을 이루고 삼위일체 하느님의 한 위격(位格)을 이루신다. 성령은 '성부와 성자에게서 발하시고 성부와 성자와 더불어 영광과 흠숭을 받으시며' 교회와 인간을 하느님께로 인도하고 성화하신다. 성령은 인간을 창조하시고 구원하시며 성화하시는 영이다. 성경은 하느님 영을 루아흐(ruah), 곧 입김ㆍ숨ㆍ얼...
[재미있는 가톨릭교리](13)예수 그리스도 부활과 승천
죽음 물리치고 부활, 인간 구원
십자가에 못 박혀 돌아가시고 무덤에 묻히셨던 예수님께서 사흘 만에 부활하셨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당신을 따르던 이들, 곧 여인들과 제자들에게 나타나셨다. 제자들은 부활하신 예수님을 뵙고 예수님 부활을 믿었으며 예수님 부활을 선포했다. 예수님은 부활 후 사십 일 동안 지상에 머무시다가 영광 속에 승천하셨다.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주신 사명 예수...
[재미있는 가톨릭교리](12)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
인간에 대한 사랑과 구원 위해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예수님께 대한 시기와 질투, 미움과 증오, 위기의식과 경쟁심으로 예수님을 죽일 음모를 꾸몄다. 바로 이 때 열 두 제자 가운데 한명인 유다가 예수님을 배반해 그들에게 예수님을 팔았고, 이스라엘 지도자들과 유다는 예수님을 체포하고 넘길 기회를 노리게 됐다. ▶예수님 수난과 죽음 준비 1)최후 만찬 예수님은 최후 만찬에서 성찬례를 제정하시고...
[재미있는 가톨릭교리](11) 예수 그리스도의 행적
하느님 사랑 이웃 사랑 몸소 보여줘
예수님께서는 공생활을 하는 동안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이스라엘 곳곳을 다니면서 수많은 행업의 발자취를 남기셨다. ▶기적 활동 예수님께서 행하신 기적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을 구원하시려는 하느님 구원 의지와 능력을 드러내고, 예수님은 눈으로 볼 수 없는 하느님을 보여주는 '하느님의 계시자'라는 사실을 나타낸다. 이처럼 기적은 '표징'으로서 자리한다. 1)...
[재미있는 가톨릭교리](10)예수님의 공생활
하느님 나라 선포, 참 행복 가르쳐
예수님은 로마 황제 티베리우스(재위 14~37년) 시대에 갈릴래아에서 당신의 공적인 활동, 곧 공생활(公生活)을 시작하셨다. ▶예수님 공생활의 준비 1)예수님의 세례 예수께서는 공생활을 시작하시기 전, 당신의 선구자로서 사람들에게 물로 세례를 베풀던 요한 세례자에게 세례를 받으셨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실 때 하늘이 갈라지며 성령이 비둘기 같은 형체로 ...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9)우리에게 오신 예수님
그분 오시니 새로운 시대 도래
예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고자 우리와 같은 인간의 모습으로 세상에 오셨다. 예수님 탄생으로 온 세상 모든 사람들이 구원을 체험하는 신약의 새로운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이야기 하느님께서 보내신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에게 "보라, 이제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터이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여라. 그분께서는 큰 인물이 되시고 ...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8) 죄와 벌
일곱 번 죄도 여덟 번 용서하시니
우리는 성경에서 끊임없이 잘못을 저지르는 인간의 죄와 그런 인간을 변함없이 용서하시는 하느님 사랑을 만난다. 이는 우리 삶의 역사에서도 재현된다. 창세기 태고사를 중심으로 인간의 죄와 하느님 사랑에 대해 살펴보자. ▶창세기에 나타난 인간의 죄 창세기 3장에 최초의 사람과 그 아내가 저지른 첫 번째 범죄 이야기가 나온다. 사람과 그 아내는 뱀의 유혹에 넘어가...
[재미있는 가톨릭 교리 ] (7) 하느님의 창조
손수 만드신 것이 참 좋았다.
▶창조 이야기의 형성과 기록 과정 한처음에 하느님께서 세상과 인간을 창조하셨다는 사실은 오랜 시간 입에서 입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느님의 창조 사건과 창조 전승을 당시 근동에서 회자되던 설화 내지 신화를 빌어 기록했다. 여기서 우리는 두 가지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첫째, 이스라엘 백성이 창조 이야기를 설화 양식을 빌려 기록했다고 해서 사실이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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