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용기력, 얼마인가요?"…플라스틱 사용, 자가 진단 인기

"당신의 용기력, 얼마인가요?"…플라스틱 사용, 자가 진단 인기

Home > NEWS > 가톨릭
입력 : 2022-06-21 02:00 수정 : 2022-06-21 10:33

[앵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가 플라스틱 사용량을 자가 진단해 볼 수 있는 테스트를 만들었습니다.

한 달 사이 만여 명의 사람이 참여할 정도로 인기라고 하는데요.

자가 진단을 바탕으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여나가는 게 목적이라고 합니다.

장현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그린피스에서 진행하고 있는 ‘용기력 테스트’(act.gp/yonggitest) 화면입니다.

테스트는 일주일에 몇 병의 페트병을 사용하는지, 일회용 컵은 얼마나 사용했는지, 플라스틱을 줄일 의지는 어떻게 되는지 등을 물어봅니다.

이렇게 7개 질문에 대답하면 자신의 플라스틱 소비량이 어떤 수준인지도 평가해서 알려줍니다.

<박동은 /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인 인게이지먼트 코디네이터>
“이 페이지를 통해서 많은 분께서 개인의 플라스틱 연간 사용량을 확인하실 수 있고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대해서 실천 의지에 대한 몇 가지 질문을 통해서 답변해 주시면 최종적으로 개인의 ‘용기력’ 레벨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로 만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개인 1명이 한 해 동안 배출하는 플라스틱 쓰레기양은 90kg에 육박합니다.

여기에 코로나19 사태 등을 거치면서 플라스틱 사용량은 더욱 늘고 있습니다.

이 가운데 그린피스는 가정 내에서 배출되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78.1%가 식품 포장재라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그린피스가 시민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스스로 평가해볼 수 있는 테스트를 만든 이유입니다.

그 결과 만들어진 테스트엔 한 달 사이 만여 명의 시민이 참여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린피스는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시민이 ‘용기력’을 키우게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박동은 /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인 인게이지먼트 코디네이터>
“지구의 플라스틱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힘이 필요한데 나의 플라스틱 사용 실태를 확인해서 이것을 수치화해서 확인하고 지구를 위해서 용기 내는 힘을 갖자, 그래서 이 용기 내는 힘에 ‘용기력’이라는 단어를 붙였어요.”

그린피스는 또 “개인의 노력과 참여가 이어진다면 기업은 물론 사회 역시 변할 수 있다”며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독려했습니다.

<박동은 /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인 인게이지먼트 코디네이터>
“사실 이런 캠페인을 통해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일어났어요. 정말 많은 분께서 자발적으로 참여해 주신 분들도 있고 현재 21만 명의 시민분들이 ‘용기내 캠페인’에 참여해 주고 계시거든요. 의미적인 성과는 롯데마트가 2025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 50% 감축하겠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지난해 전 세계에서 사용된 플라스틱은 약 3억6천7백만 톤.

2040년쯤에는 지구가 13억 톤에 달하는 플라스틱 쓰레기로 뒤덮일 것이란 경고도 나옵니다.

“아직 늦지 않았다”는 목소리에 우리가 조금 더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박동은 / 그린피스 플라스틱 캠페인 인게이지먼트 코디네이터>
“(테스트에서) 용기력이 조금 부족하게 나오셨던 분이거나 아니면 평소에 플라스틱에 큰 관심이 없으셨던 분들이라도 함께 참여해 주실 때 이런 변화가 정말 일어나고 있거든요. 많은 분께서 더 용기를 가지시고 다가오는 7월에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나가고 플라스틱 문제 해결을 위해서 적극적으로 동참하시면서 7월 보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CPBC 장현민입니다.
cpbc 장현민 기자(memo@cpbc.co.kr) | 입력 : 2022-06-21 02:00 수정 : 2022-06-21 10:33

■ 인터뷰 및 기사를 인용보도할 때는 출처 'cpbc 가톨릭평화방송'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가톨릭평화방송 · 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