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이 세상을 바꾼다-13]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 의미와 산업적 가치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13]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 의미와 산업적 가치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안경구 종자산업진흥센터장
Home > NEWS > 기획/칼럼
입력 : 2018-10-19 12:27

[앵커] 이어서 매주 목요일에 전해 드리는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 순서입니다.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리고, 국내 종자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국제종자박람회를 주관하고 있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안경구 종자산업진흥센터장 연결해 박람회의 의미와 산업적 가치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 이주엽 / 앵커:

국내 우수 종자를 한자리에 모아 전시하는 국제 종자박람회가 열린다는데, 어떤 박람회인가요?


▶ 안경구 센터장: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국제종자박람회가 오는 23일부터 26일까지 나흘간 전북 김제에 있는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개최됩니다.

국제 종자박람회는 우리 품종의 우수성을 알리고 해외 수출확대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전라북도 김제시가 주최하고,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 주관하는 국내 유일의 종자산업 전문박람회입니다.

이번 박람회는 전년도 ‘씨앗, 내일을 품다’에 이어 ‘씨앗, 미래를 바꾸다’를 테마로 선정하고 산업박람회의 면모를 갖추기 위해 전시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기업 해외바이어 유치에 힘을 기울였습니다.


▷ 이주엽 / 앵커:

박람회가 개최되는 곳이 전북 김제라고 말씀하셨는데, 김제에서 열리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안경구 센터장:

네. 전북 김제는 종자산업을 미래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조성한 민간육종연구단지가 있는 곳입니다.

종자박람회의 특성상 다양한 작물과 품종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한 전시포 조성을 김제 민간육종연구단지 일원에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민간육종연구단지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종자산업 육성정책 사업으로 김제 백산면에 조성되었으며 총 54ha 규모의 면적에 20개 종자기업이 입주해있습니다.

민간육종연구단지 내에 위치한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종자산업진흥센터가 박람회를 주관하면서 자연스럽게 박람회장과 전시포가 조성되는 김제가 ‘국제종자박람회’ 개최지가 되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그런데 종자박람회에는 주로 어떤 기업들이 참여를 하게 되나요?


▶ 안경구 센터장:

민간육종연구단지 입주기업과 종자기업 뿐만 아니라, 종자산업 관련 농자재, 농기계, 연구장비 등 다양한 기업이 참여합니다.


▷ 이주엽 / 앵커:

주로 종자산업과 관련된 분들이 가실 것 같은데. 일반인들이 박람회에 가서 보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습니까?


▶ 안경구 센터장:

이번 박람회는 주제관, 산업ⅠⅡ관, 체험관, 전시포 및 전시온실로 구성하여 종자산업 관련 기업들이 비즈니스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일반 관람객들에게는 종자산업에 대한 이해와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박람회의 핵심인 산업ⅠⅡ관은 국내외 종자기업의 품종 및 종자산업 전후방 기업의 제품 소개와 더불어 비즈니스 상담이 이루어지는 공간으로 60여개 기업이 참여할 예정입니다.

전년도 ‘제1회 박람회’ 개최시 종자산업계로부터 큰 호평을 받은 전시포는 종자기업 출품 품종, 재단 보급 밭작물, 농업유전자원센터 보유 자원을 재배하여 해외바이어, 농업인, 일반 관람객들이 작물의 생육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시 예정인 작물은 국내 종자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는 △고추 △무 △배추 △브로콜리 △양배추 △청경채 △콜라비 △토마토 등 17작물 297품종과, 재단에서 보급하고 있는 우수 밭작물 △기장 △들깨 △수수 △옥수수 △콩 등 9작물 22품종입니다.

또한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전자원 60작물 170품종도 함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 이주엽 / 앵커:

요즘 종자주권 이야기도 많이 들리고, 이런 의미에서 국민들이 종자박람회도 꼭 주목해야 할 행사인 것 같습니다. 누구나 관심이 있다면 참여가 가능하지요?


▶ 안경구 센터장:

네, 산업박람회이지만, ‘밭에서 직접 수확하는 고구마 캐기’, ‘채소모종 심기’, ‘농업일자리 체험’, ‘씨앗요리’, ‘드론 및 VR영상’ 등 일반 관람객 분들도 참여하실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으며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국제종자박람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고 사전신청도 많이 해주세요.


[클로징] 네 전국 김제에서 열리는 종자박람회는 관련자 뿐 아니라 일반인들도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직접 행사장에 들러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다음주 개최되는 ‘제2회 국제종자박람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 말씀에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안경구 센터장이었습니다.
cpbc 황병훈 기자(hwangbh@cpbc.co.kr) | 입력 : 2018-10-19 12:27

■ 인터뷰 및 기사를 인용보도할 때는 출처 'cpbc 가톨릭평화방송'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가톨릭평화방송 · 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