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산림복지시대-15] 행복한 숲 놀이터 ‘유아숲체험원’

[이제는 산림복지시대-15] 행복한 숲 놀이터 ‘유아숲체험원’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우병건 유아숲교육팀장
Home > NEWS > 기획/칼럼
입력 : 2018-10-18 09:29


[앵커] 이어서 매주 수요일에 보내드리는 <이제는 산림복지시대> 순섭니다.

최근 숲을 이용한 치유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숲체원들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서도 국내 주요 숲체원에 대한 소개를 여러 차례 전해드렸는데요.

사실 숲을 이용한 교육만큼 좋은 것도 없을 겁니다.

특히 성장기에 있는 어린이들에게 숲은 그 자체가 교육의 장이자 놀이의 장일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유아숲체험원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우병건 유아숲교육팀장 연결합니다.


▷ 이주엽 / 앵커:

유아숲체험원, 앞서 간단히 소개를 해드렸는데요, 좀더 설명해 주시죠.


▶ 우병건 팀장:

아이들이 숲에서 마음껏 뛰어놀면서 사람과 자연, 아이들과 숲이 만나 건강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는 곳으로 숲 속의 유치원(놀이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숲 속의 놀이터다. 그렇게 설명하니까 이해가 쉬운데요, 유아숲체험원에도 일반 유치원과 같이 선생님이 계신가요?


▶ 우병건 팀장:

유아들이 마음껏 놀 수 있도록 지도하고 안전을 도모하기 위한 유아숲지도사가 있습니다.

유아숲지도사는 유아들의 정서함양과 전인적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지도·교육하는 사람으로 숲생태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유아에 대한 정서를 이해하고 유아교육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겸비하여 유아들이 숲에서 유일하게 신뢰할 수 있는 사람으로 교육, 놀이, 상담, 보호, 치유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숲지도사가 계시다는 것인데요, 유아숲지도사가 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과정을 이수해야하나요?


▶ 우병건 팀장:

유아숲지도사는 산림청에서 발급하는 국가자격과정으로 전국에 16개가 있는 양성기관에서 산림교육론, 산림생태계, 유아교육, 안전교육 등 205시간 이수와 이론·시연평가에서 70점 이상 획득하면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아숲지도사는 연령, 학력, 성별의 제한이 없고 유아교육기관 교사들과 달리 행정업무에 시달리지 않고 유아들과 숲에서 마음껏 놀면 되고 숲에서 같이 지내다 보면 유아숲지도사가 스스로 행복해지고 아이들이 변화되는 모습을 보면서 자부심도 느낄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주엽 / 앵커:

그런데 유아숲체험원은 전국에 몇 개나 있고 또 어떻게 이용이 가능한가요?


▶ 우병건 팀장:

전국에 144개의 유아숲체험원이 산림청, 지자체 등에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크게 정기참여와 수시참여가 있습니다. 정기참여하기 위해서는 각 기관 공고일자에 맞춰 신청서류를 접수하면 됩니다.

보통 1~2월 공고가 나고 1년 단위로 기관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추첨제로 진행되면 주1~2회 주기로 정기참여가 가능합니다.

수시참여 신청방법은 전화나 홈페이지에서 개별문의 후 참여하시면 됩니다.


▷ 이주엽 / 앵커:

이런 곳에서 우리 어린이들이 뛰어놀고 교육 받을 수 있다면 상당히 행복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실제 유아들이 숲체험원에서 활동하면 기대효과도 크겠죠?


▶ 우병건 팀장:

네, 연구결과에 의하면 사회성 발달, 학습능력 향상, 환경감수성 증진, 자아개념 형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현장에서 보더라도 주변에 흙, 나무, 돌맹이가 아이들의 장난감이 되기 때문에 싸우는 일도 없고 서로 협동을 하면서 땅을 파고 나무로 집을 짓는 아이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아들의 집중시간이 20분 내외인데 숲에 온 아이들은 자기 스스로 놀이를 만들어가며 놀기 때문에 1시간 이상을 집중하며 노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클로징] 꽉 막힌 도심의 건물에서 벗어나 우리 아이들이 숲의 정기를 마시며 맘껏 뛰놀수 있도록 이런 유아숲체험원이 더 많이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우 팀장님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매주 수요일 보내드리는 <이제는 산림복지시대>, 오늘은 행복한 숲놀이터 유아숲체험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 말씀에 우병건 유아숲교육팀 팀장이었습니다.
cpbc 황병훈 기자(hwangbh@cpbc.co.kr) | 입력 : 2018-10-18 09:29

■ 인터뷰 및 기사를 인용보도할 때는 출처 'cpbc 가톨릭평화방송'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가톨릭평화방송 · 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