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이 세상을 바꾼다-10] 자금 지원을 위한 농식품기술 가치평가사업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10] 자금 지원을 위한 농식품기술 가치평가사업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기술평가팀 정형민 팀장
Home > NEWS > 기획/칼럼
입력 : 2018-10-04 13:40

[앵커] 농업분야의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 가운데 많은 분들이 기술력과 자금 때문에 고민을 하게 되죠.

그런데 좋은 기술은 있는데 막상 사업자금이 부족해 애를 먹는 경우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우수한 기술을 담보로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매주 목요일 보내드리는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

오늘은 자금 지원을 위한 농식품기술 가치평가사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기술평가팀 정형민 팀장 연결합니다.


▷ 이주엽 / 앵커:

기업이 갖고 있는 기술력을 평가해 경제적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이 언뜻 이해가 가지 않는데요, 기술평가에 대해 자세히 좀 설명해 주시죠.


▶ 정형민 팀장:

일반인 분들한테는 생소하실 수 있는 단어인데요. 기술평가는 기술의 차별성이나 시장성, 사업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기술의 경제적인 가치를 금액이나 등급 등으로 그 결과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기술평가 결과를 활용해서 사업의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인 자금 부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기술평가와 자금지원이 연관성이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금융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 겁니까?


▶ 정형민 팀장:

앞서 말씀드린 기술평가를 기반으로 한 금융창출을 소위 기술금융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기술금융은 자본은 부족하지만 기술력을 가진 기업이 기술평가를 받아서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금융과의 큰 차이는 기업의 재무상태보다는 해당 기업이 보유한 기술에 대한 평가를 위주로 금융을 한다는 점입니다.


▷ 이주엽 / 앵커:

이같은 기술금융이 잘 이뤄진다면 담보가 부족한 기업들의 자금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 같은데요, 우수한 기술이 있는 업체가 자금을 빌리려고 할 때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죠?


▶ 정형민 팀장:

재단의 기술금융지원사업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농식품기술가치평가지원사업’입니다. 기술가치평가를 통해 담보자산 없이도 투자자금을 지원받거나,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그 과정에서 다소 부담이 될 수 있는 가치평가 수수료를 국고 보조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우수기술사업화지원사업’입니다.

사업자금이 필요한 기업에게 현저히 낮은 이자율로 대출을 받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우수기술을 보유하신 농식품기업은 기술평가를 통해 일정 등급 이상이 되면 농식품부 장관 명의의 우수기술확인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확인서를 통해 농협은행으로부터 최저 1.2%에서 최대 2.5% 수준의 금리로 대출을 우대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이주엽 / 앵커:

말씀하신 것처럼 기술을 담보로 돈을 빌려 자금의 어려움을 해결한 사례가 있을까요?


▶ 정형민 팀장:

물론 있습니다. 재단이 소재하고 있는 전북 익산 기업인 ㈜우리비앤비입니다.

31세 젊은 창업가가 축산 부산물인 돼지 소장으로부터 필수의약품 소재인 헤파린 나트륨을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해서 사업화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헤파린 나트륨 추출에 대한 기술평가를 통해 우수기술확인도 받고, 기술가치평가로 올해 10억 원의 투자유치도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청년창업가인만큼 적극적인 추진력과 신선한 아이디어로 2017년 매출은 60억 원, 올해 매출은 100억 원으로 기대하고 있는 유망한 기업입니다.


▷ 이주엽 / 앵커:

이 방송을 들으시고 ‘우리 회사도 기술력을 평가받아 자금을 지원받아 볼까’ 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어떻게 하면 됩니까?


▶ 정형민 팀장:

좋은 기술은 있지만 자금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시는 대한민국의 많은 농식품기업체 기업가 여러분! 농업기술실용화재단에 연락주십시요!

저희는 농식품 기술금융 전문기관으로서 기술을 보유하신 농식품 기업체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언제든지 문을 두드려 주십시오.


[클로징] 네 팀장님 오늘 말씀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매주 목요일 보내드리는 <농업이 세상을 바꾼다!>

오늘은 자금지원을 위한 농식품기술 가치평가사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정형민 팀장이었습니다.
cpbc 황병훈 기자(hwangbh@cpbc.co.kr) | 입력 : 2018-10-04 13:40

■ 인터뷰 및 기사를 인용보도할 때는 출처 'cpbc 가톨릭평화방송'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가톨릭평화방송 · 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