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인사이트2-48] 둔촌 주공5단지 재건축 기대로 상승

Home > NEWS > 경제/산업

[부동산인사이트2-48] 둔촌 주공5단지 재건축 기대로 상승

4월 21일 한 주간의 부동산 소식 살펴봅니다. 한국감정원 강여정 부장 연결합니다.

안녕하십니까?

1. 한 주간 주택시장 동향부터 살펴볼까요?

네, 이번주 주간 아파트 매매가격은 0.02%, 전세가격은 0.01% 상승해서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확대되고, 전세가격은 전주와 같은 상승폭을 보였습니다.

2. 지역별 매매시장 동향은 어떠했습니까?

네, 수도권은 인천은 지난 주와 비슷했지만, 서울과 경기가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서울 성동구는 성수전략정비구역과 뚝섬주변지역 개발사업으로, 마포, 은평구는 재개발, 뉴타운 사업 기대감으로 상승했습니다. 강동구는 5월 관리처분인가를 앞둔 둔촌주공5단지 등 재건축 사업 기대로 상승폭이 커졌고, 강서구는 마곡지구 기업입주 효과로 상승폭이 확대됐습니다.

지방은 산업침체를 겪고 있는 거제, 창원, 입주물량이 많은 대구, 충남은 하락세가 이어졌지만, 부산은 정비사업 및 서부산권 개발 기대감으로 상승폭이 커지고, 강원은 서울로의 접근성 향상 기대와 올림픽 호재로 상승했습니다.

3. 전세가격 동향은 어떻게 나타났습니까?

네, 직주근접 여건이 양호한 지역은 중소형 아파트를 중심으로 전세수요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상승세를 나타냈고, 신규 입주아파트가 많은 지역은 잔금 확보를 위한 전세물량 증가로 기존 아파트 전세매물이 누적되면서 전국적으로는 지난주와 동일한 상승폭을 유지했습니다.

4. 지역별 전세시장 동향은 어떠했습니까?

서울은 출퇴근이 편리한 중구와 마포구는 상승폭 커졌고, 광진구는 노후아파트 선호도 감소와 학군 수요 감소 영향으로 하락했습니다. 강동구는 작년 7월 이후 위례, 하남 등으로 수요가 분산되면서 하락세를 보이다가 재건축단지 이주수요 영향으로 40주 만에 상승세로 전환됐습니다.

지방은 이사철이 마무리 되면서 전세수요자들의 문의가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종은 신규 입주물량이 단기간에 집중되면서 지난주에 이어 큰 폭의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경기침체를 겪고 있는 창원과 거제는 전세가격도 매매가격과 함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5. 3월 거래량도 발표됐다고 하던데요, 2월 보다 좀 거래가 늘었나요? 매매거래부터 말씀해주시죠?

네, 3월 주택매매거래량은 77,310건으로 대출규제와 금리상승에 대한 부담 등으로 시장 불확실성에 따른 관망세가 이어지면서, 작년 3월과 5년 평균에 비해서는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봄 이사 수요 등으로 수도권, 지방 모두 거래가 증가하며, 지난 2월보다는 21.8% 증가했습니다.

6. 전월세 거래는 어땠습니까?

네, 3월 전월세 거래량은 167,302건으로, 월세비중은 45.3%를 보였습니다. 작년3월과 비교해 보면 수도권과 지방 모두 작년 보다 증가했고, 임차유형별로도 전월세 거래 모두 증가했습니다.


7. 인구주택총조사 결과도 나왔다고 하던데요.

네, 통계청에서 지난 19일 2015년11월을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8. 먼저 수도권 인구가 줄었다고 하던데요?

네, 수도권으로 전입한 인구는 238만7천명, 수도권에서 전출한 인구는 255만명으로 순유출인구는 16만3천명으로 지난 2010년 20만명 순유입을 기록했다가 순유출로 전환됐습니다.

9. 어디가 많이 늘고, 줄어든 건가요?

네, 순유출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서울이 57만1천명으로 가장 많았고, 순유입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은 경기도로 34만3천명이 순유입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0. 서울 인구도 경기도로 많이 이동했지만, 수도권 인구가 전체적으로 줄어든 것을 보면 수도권 이외지역으로 빠져나간 인구가 많아서 수도권 인구가 줄어들었다고 봐야겠네요?

네, 이번 조사가 5년 전을 기준으로 비교한 결과이고, 여러 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도심의 집값이 높아서 외곽으로 이주한 사람들도 있을 것으로 보이구요. 도로나 철도 개설로 교통환경이 개선되면서 거주범위가 넓어진 영향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5년 사이에 세종시나 지방의 혁신도시로 공공기관들이 이주한 효과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cpbc 이상도 기자 | 최종업데이트 : 2017-04-21 19:00

■ 인터뷰 및 기사를 인용보도할 때는 출처 'cpbc 가톨릭평화방송'을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가톨릭평화방송 · 평화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보기